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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밸류체인 강화 나선 포스코인터, 1조 투자해 터미널 증설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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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남해 방향으로 조금만 더 나아가면 새파란 바다를 배경으로 우뚝 솟은 거대한 원통들이 보인다. 해외로부터 배로 수송해 온 액화천연가스(LNG)를 대량으로 저장하는 탱크들이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005년 민간 기업 중 처음으로 이곳에서 LNG 터미널의 상업 운전을 개시했다. 총 5개의 탱크가 한 번에 73만kL(킬로리터) 규모의 LNG를 보관한다. 전 국민이 난방용 가스를 20일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저장된 LNG는 천연가스 형태로 다시 기화돼 수요처로 송출된다. 철강사 포스코와 종합상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 SK E&S, S-Oil 등 4개 회사가 광양 LNG 터미널 내 탱크를 빌려 쓰고 있다. 임대 용량은 55만kL로, 전체 터미널 매출(1464억원?2022년 기준) 중 대부분(1056억원)이 임대 사업에서 나온다.

포스코그룹의 종합상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LNG 터미널을 운영해 온 포스코에너지를 올해 초 흡수합병했다.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LNG 저장 용량을 2030년 314만kL까지 늘리는 것이 이 회사의 목표다. 국내 LNG 시장을 선점하고 벙커링, SSLNG(전용 트럭 등을 이용해 도서?산간 지역에 소량의 LNG를 공급하는 사업) 등 신규 사업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광양 제1터미널 내 마지막 탱크인 6호는 2021년 1월 첫 삽을 떴다. 내년 6월 준공이 목표로, 현재까지 진도율은 약 53%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7일 6호 탱크의 공사 현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6호는 5호와 같은 20kL 용량이다. 1?2호는 10만kL, 3?4호는 16만5000kL로, 점차 부피를 키웠다. 지름 90.4m, 높이 55.8m의 거대한 탱크 안으로 들어서니 내부는 온통 고동색이었다. 포스코그룹이 독자 개발한 고(高)망간강이 내뿜는 색이다. 고망간강은 철에 망간(Mn)을 3~27% 첨가한 신개념 강종이다. 영하 196℃의 극저온 환경에서도 깨지지 않는다. 영하 162℃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LNG를 저장하기에 충분한 셈이다. 1~4호에 적용된 9%니켈(Ni)강보다 가격도 50%가량 저렴하다. 서기식 터미널건설추진반장은 “5호 준공 후 3년째에 정밀 점검을 진행한 결과 고망간강이 큰 문제가 없음이 확인됐다”고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기존 LNG 터미널 인근 34만8041㎡ 너비 부지에 제2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이다. 우선 20만kL급 탱크 2기(7·8호)를 먼저 짓는다. 2025년까지 탱크 개수를 8개로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증설이 완료되면 광양 LNG 터미널의 LNG 저장 용량은 133만kL로 늘어난다. 전 국민이 40일간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 가스와 맞먹는다. 포스코에너지와의 흡수합병 이후 에너지 사업에 힘을 쏟고 있는 이 회사는 LNG 탱크 증설에 9300억원을 붓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증설이 완료되면 광양 LNG 터미널은 국내 민간 1위이자, 전 세계 11위 터미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아시아 10위권 에너지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포스코에너지와의 합병으로 LNG의 탐사?생산부터 수송?트레이딩, 저장, 발전?판매에 이르는 전 밸류체인이 확보됐다. 국내 에너지 회사 중 유일한 성과다. 회사는 미드스트림(mid-stream)에 해당하는 LNG 터미널 증설뿐 아니라, 미얀마?호주 등지에서의 천연가스 개발(업스트림?up-stream), LNG 발전?판매 및 LNG 선박 시운전(다운스트림?down-stream) 등 사업 단계별로 수익성 강화에 매진할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2030년까지 해외 가스전에서의 천연가스 생산량을 1.6TCF(천연가스 계량 단위, 조 입방피트)에서 2.5TCF로, LNG 거래량은 32만t에서 1200만t으로, LNG 발전량은 3.6GW(기가와트)에서 6.7GW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0.1GW에서 2.4GW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양 터미널에서도 제2터미널 내 탱크를 4개 더 증설해 LNG 저장 용량을 213만kL까지 늘릴 계획이다.



31일 오후 열린 제2터미널 착공식에는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을 비롯한 포스코그룹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등도 자리했다. 최 회장은 “제2터미널은 대한민국 산업에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LNG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기업과 지역사회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증설 기간 건설 부문에서 일평균 6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이 회사는 추산하고 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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