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지난해 영업이익 7조원대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고수익 차량 중심으로 판매 가격이 상승한 데다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졌다.
기아는 지난해 매출액 86조5590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23.9%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영업익도 7조2331억원으로 42.8% 증가했다. 자동차 판매량 역시 290만1849대로 전년 대비 4.5% 늘었다.
지난해 4분기는 매출액 23조1642억원, 영업익 2조624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8%, 123.3% 오른 수치다. 자동차 판매량은 12.7% 증가한 73만258대였다.
기아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지속돼 매출과 수익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국내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14만 5768대, 해외에서는 13.2% 증가한 58만 4491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신형 니로 신차 효과와 더불어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해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가 증가했고, 반도체 부족 영향이 컸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국내 판매량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부연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판매 중단 영향이 지속됐지만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카렌스(인도), 신형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가 이어졌다. 또 반도체 수급 개선에 따른 공급 확대로 대기 수요를 일부 해소하며 대부분 권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매출 대폭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2.5%포인트 개선된 77.7%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도 대부분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하락한 10.9%를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익은 판매 확대,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에 대한 신뢰 상승을 기반으로 한 제값 받기 정책에 따른 인센티브 절감으로 123.3% 증가한 2조 6243억원을 거뒀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4.5%포인트 상승한 11.3%를 기록했다.
기아는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359원으로 전년 대비 14.9% 상승한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고 귀띔했다.
친환경차 판매도 증가
기아의 4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1% 증가한 12만 1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3.3%포인트 오른 17.0%를 달성했다.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 2000대(전년 동기 대비 86.3%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1만 8000대(0.5% 증가), 전기차가 3만 1000대(16.4% 감소)를 기록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29.6%(전년 동기 27.5%), 서유럽 40.1%(전년 동기 36.4%), 미국 13.7%(전년 동기 7.4%)를 기록하는 등 크게 확대됐다.
전기차 판매가 일부 지역에 집중되던 것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변화하고 있는 추세도 지속됐다.
2021년 4분기 전체 전기차 판매 중 서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이 60.2%에 달했지만 작년 4분기에는 서유럽이 45.8%로 줄어들었다. 이에 반해 국내 비중은 32.1%까지 올랐고 미국 시장이 13%를 차지했다.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타 지역도 9%로 각 지역에서 고른 판매고를 올렸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