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24.2%,영업이익 119.6% 증가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
현대자동차가 26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회사에 따르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3만8,874대, 매출액 38조5,236억원(자동차 31조5,854억원, 금융 및 기타 6조9,382억원, 영업이익 3조3,592억원, 경상이익 2조 7,386억원, 당기순이익 1조7,09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2022년 4분기 판매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을 회복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확대됐다.
4분기 글로벌 판매대수는 103만8,874대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8.1%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 출시한 7세대 그랜저와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19만2,049대가 출고됐다. 해외에서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더불어 아이오닉 6의 본격 판매 등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 호조가 나타나 전년 동기보다 9.3% 늘어난 84만6,825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한 38조5,236억원으로 집계됐다.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다. 2022년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14.9% 상승한 1,359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하락한 79.8%를 나타냈다. 부품 수급 개선으로 인한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전년 대비 하락했다. 판매 관리비는 신차 마케팅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2.7%포인트 낮아진 11.5%를 기록했다.
이 결과, 2022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119.6% 증가한 3조3,592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8.7%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7,386억원, 1조 7,099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2022년 누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94만2,925대, 매출액 1425,275억원, 영업이익 9조8198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를 기대하면서도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을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꼽았다.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 5 N 및 디 올 뉴 코나 EV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5세대 완전변경 싼타페 글로벌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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