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가 최근 국제표준 기관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에서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인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발표했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에서 제정한 표준이다.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하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안전보건관리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으로 평가된다. 인증기관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의 적정성과 효율적 운영 여부에 관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발급한다.
해당 인증을 획득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기업이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업무와 관련된 상해 및 건강상 장해를 방지하고 안전보건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회사가 체계적으로 경영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는 의미다.
현대오토에버는 대표 직속 조직으로 안전경영팀을 별도로 둬 임직원 안전보건에 대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과 전파 △안전보건목표 수립 △위험성 평가 진행 △안전보건표준 제정 등도 실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안전보건경영체계를 고도화해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가겠다”며 “지속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서기 위해 근로자 안전을 포함해 환경·사회와 상생을 통한 ESG 경영을 앞으로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