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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디 올 뉴 코나'를 18일 선보였다. 2017년 6월 코나 출시 이후 5년여 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 2세대 모델이다. 현대차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소형 SUV 시장에서 차체를 키우고 파워트레인을 다양화한 신차로 승부수를 띄웠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는 이날 디 올 뉴 코나 발표회에서 "차급을 뛰어넘는 혁신적 상품성을 갖춘 디 올 뉴 코나를 통해 시장 판도를 깨는 한 단계 높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고객들의 삶에 최적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기존 코나의 디자인을 이어받으면서도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파워트레인 중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한 후 이를 내연기관 모델에 입히는 새로운 방식을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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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상단부는 이른바 '일자 눈썹'으로 불리는 수평형 LED 램프로 미래차 이미를 줬다. 포지셔닝 램프와 주간 주행등을 단절감 없이 한 라인으로 통합해 점등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으로 최근 현대차에서 출시한 신형 그랜저에도 채택됐다.
측면은 스포일러까지 이어지는 벨트라인과 함께 코나의 날렵한 인상을 극대화하고, 동급 최초로 적용된 19인치 휠이 역동성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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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는 전면의 수평형 램프와 디자인 일체감을 강조한 테일램프 적용으로 통일감을 줬다. 장식 요소를 최소화하고 미려한 곡선을 살려 정제된 고급감과 시각적 안정감을 줬다는 설명이다.
이번 완전변경 모델에서 가장 달라진 점 중 하나는 실내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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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 조작계 이동으로 정돈된 오픈형 콘솔은 깔끔한 실내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동시에 수납 실용성을 높였다.
기존 모델 대비 약 30% 커진 723L 화물공간은 2열 시트백 풀폴딩(완전접기) 기능과 더해지면서 적재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차체는 기존 대비 각각 145mm, 60mm 늘어난 전장(4350mm)과 휠베이스(2660mm)를 기반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2열 레그룸과 숄더룸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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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전자식 변속 레버(컬럼타입)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등이 동급 최초로 선보였다.
기존 모델 대비 상품성도 향상됐다. 주요 기능 항시 업데이트 가능한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빌트인 캠 2 △카페이와 연동해 카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e하이패스 기능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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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차량 키가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디지털 키 2 터치,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미세먼지 센서 연계 공기청정 모드 등 각종 첨단 편의사양도 탑재됐다.
옵션으로 분류되던 사양은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를 기본 사양으로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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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2.0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전기차 4종류로 선보인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kgf·m, 복합연비 13km/L를 갖췄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와 함께 최고출력 149마력, 최대토크 18.3kgf·m, 복합연비 13.6km/L다.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출력 105마력(합산 141마력), 최대토크 14.7kgf·m(합산 27. 0kgf·m), 복합연비 19.8km/L를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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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트림별 2537만~3097만원, 2.0 모델은 2468만~3029만원, 하이브리드 모델은 트림별 3119만~3611만원으로 책정됐다. 2022년형 코나 부분변경 모델 대비 최소 324만원(1.6 터보)에서 최대 555만원(하이브리드) 가격이 올랐다.
현대차는 설 연휴 이후부터 내연기관 모델 출고를 시작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인증이 완료되는 시점에 인도가 이뤄지고, 전기차 모델은 올 2분기(4~6월) 중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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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관계자는 "디 올 뉴 코나는 가장 미래지향적이고 차별화되는 도심형 SUV로 사회 초년생뿐 아니라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영 패밀리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 차"라며 "코나를 선택한 고객들이 일상에서 진일보한 차량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