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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저축은행의 상생경영…"고객·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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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저축은행이 고객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생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JT저축은행 만의 독특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활동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은 사회 대의적인 문제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개선을 위한 독특한 프로그램들로 업권 내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한 ESG경영 프로그램 개발
JT바나나 나눔마켓 등 자원 재활용과 친환경 구축
JT저축은행은 대표적인 ESG경영 프로그램으로 ‘JT바나나(바꿔쓰고 나눠쓰는 나를 위한 마켓) 나눔 마켓’을 실시하고 있다. JT바나나 나눔 마켓 프로그램은 자원 재활용과 절약에 대한 ESG활동을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마련한 활동이다. 물품 재활용을 통한 자원 절약과 복지 혜택을 임직원 스스로가 만들어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사내 그룹웨어를 통해 자신의 중고용품 판매 글을 게시하면 해당 물품구매를 원하는 직원이 판매 직원과 상호간 거래를 통해 자원 재활용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임직원 개인 간 중고 물품거래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지가 생산하는 농·특산품도 판매할 수 있도록 해서 위축된 지방 농가의 판로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원산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판매 직원 가족에게는 새로운 유통 채널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JT저축은행은 명절선물을 임직원 가족이 생산하는 물품으로 대체하는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향후 JT바나나 나눔마켓 프로그램을 내부 임직원만을 대상으로 한 활동에 그치지 않고 지역 영농조합의 우수한 상품을 연계할 수 있는 1사1촌 결연과 같은 비영리 활동으로 확장시켜 침체된 지역 농촌 경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업계 최초로 사무용품을 녹색제품으로 전환하고 녹색제품이 아닌 사무용품의 구매도 제한했다. 녹색제품이란 환경오염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생산된 제품으로 에너지 자원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하한 제품을 말한다. 원료, 제품생산 등 특수한 공정 과정과 공해 발생을 최소화한 정부 기관의 엄격한 인증을 거쳐 유통되기 때문에 일반 제품 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환경 보존을 위해 해당 제품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사무공간 조성을 위해 그린가드 인증 사무 가구로 교체했다. 그린가드 인증은 세계적인 안전 규격 인증 기관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이 제품에 사용된 재료와 마감재 등에 대해 실내공기 표준에 적합한지 검사해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 제도다.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하면서 기존 가구는 지역 재활용 업체에 무료로 기탁해 자원의 재활용을 실천했다.

영업용 차량으로 친환경 전기차를 업계 최초 도입하고 순차적으로 운행 중인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동 진행

사회 대의적 문제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문제 개선을 위한 아동학대예방캠페인 활동을 진행중이다. 아동학대예방캠페인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아동학대범죄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미래 세대 주역인 아동들의 안전한 성장과 학대피해 아동이 감소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캠페인에 참여율이 높아질수록 적립되는 후원금이 늘어나기 때문에 캠페인 기간 동안 JT저축은행의 공식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 SNS 공식 계정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 관련 정보를 담은 다양한 SNS컨텐츠 업로드하며 캠페인 활성화를 이끌었다. SNS를 통해 제2회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에 동참한 참여 건 수는 약 1만 5000여건으로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달린 댓글, 공감, 공유하기 등을 통해 후원금이 모금됐다.

오프라인으로는 각 영업지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캠페인 활동을 안내하고 고객 창구에 비치된 아동학대예방캠페인 후원 저금통을 통해 낙전기부를 받기도 했다.

캠페인 기간 전 임직원이 동참해 후원금을 추가 적립하는 걸음 기부 활동도 진행했다. 걸음 기부란 11월 한 달 간 전체 임직원들의 걸음 수를 집계해 후원금을 추가로 적립하는 프로그램으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임직원들의 마음과 적극적인 캠페인 참여를 위해 마련됐다. 적립된 걸음 기부는 총 4273만보로 후원금을 회사가 추가 적립해 후원의 의미를 더했다.

지난 10월부터 진행한 제2회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을 성황리 종료하고 캠페인 활동으로 적립한 후원금 3000만원을 경기도청 산하 기관인 경기도거점 아동보호기관에 전달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경기 권역 내 학대 피해 아동들의 정서 회복과 경기도에서 운영 중인 아동보호 시설 지원에 사용됐다.
지역 화폐를 활용한 지역 아동 및 골목 상인 후원
고객과 지역 사회 성장을 위한 역할 강화
JT저축은행은 서민금융기관이라는 본연의 역할과 함께 고객과 지역 사회의 경제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위해 지역화폐를 활용한 지역 취약층 아동과 골목 상권 소상공인들에게 경제적으로 후원하는 JT상생공헌활동을 진행 중이다.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화폐를 후원하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소상공인에게는 수익 확대 지원을 할 수 있고 아동에게는 생계 후원을 할 수 있어 후원의 효율적인 이중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5월에는 JT상생공헌활동 일환으로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사진 촬영 기회가 흔치 않은 성남지역 신흥지역아동센터 내 21개 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사진 촬영을 지원했다.

지역 문화 예술산업 활성화를 위해 생계형 예술 문화 종사자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JT아트셰어링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 문화 ·예술산업 종사자를 지원하고 고객과 임직원에게 문화예술 작품의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진행해온 대표적인 문화예술 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아트셰어링 프로그램은 그 동안 JT저축은행 본사가 위치한 성남시 문화재단 성남미술은행(SNAB)과 경기도청 산하 경기문화재단 경기미술 창고의 작품을 대여하고 방문 지역 고객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편으로는 대여비용 지불을 통해 지역 예술산업 종사자들의 생계 지원비용으로 사용됐다.

또 JT아트뮤지엄 활동으로 유명 미술관이 보유 중인 명작 모사품을 전시하고 전시 종료 후 해당 그림은 사내 아트옥션을 진행한다. 발생한 수익금은 당해 사회공헌활동 재원으로 사용해 지역 예술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JT저축은행 관계자는 “사회 대의적인 문제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보존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며 ”사회공헌활동 이외에도 지역 사회와 고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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