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시가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을 위한 밑그림 그리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김해시는 22일 주촌면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대한교통학회와 함께 ‘동북아 물류플랫폼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10월 27~28일 한국도시설계학회와 연 세미나에 이어 두 번째다. 세미나 참석자들은 동북아 물류플랫폼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지리적 접근성, 확장 가능성, 개발 효율성 등을 고려할 때 김해시 일원이 최적지라는 판단을 내리고 향후 국가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추진 전략 등을 논의했다.
민선8기 홍태용 김해시장의 역점 사업인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은 김해시 화목동 및 부산시 강서구 일원에 스마트 복합물류단지, 스마트 산업단지, 연구개발(R&D) 및 주거·지원 기능을 갖춘 스마트 혁신도시를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예상 면적은 김해지역 14㎢, 부산권역 14㎢ 등이며 부산시와 공동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스마트물류플랫폼 구축과 관련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와 경상남도도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 기본구상을 수립 중이며, 김해시는 이와 연계해 지역 관점에서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 방향을 설정하고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해시는 가덕도 신공항, 진해신항, 한반도 종단철도 등 트라이포트 체계가 구축되는 김해와 창원, 부산 일원이 글로벌 물류거점이 될 가능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신공항, 신항 조성에 앞서 급증하는 물류와 배후 지원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부지의 선제적인 조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동북아 물류플랫폼 추진 전략에 대해 권영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김해시가 동북아 물류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창원, 부산시와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물류산업에 대한 역할 분담, 도시 공간 구조 재편을 해야 한다”며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공간 구조 및 설계, 산업 구성, 인건비와 첨단화 등 기술적 접근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환경단체들이 동북아 물류플랫폼 조성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지만 김해시는 도시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넘어서야 할 과제로 보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동북아 물류플랫폼 사업계획 수립 시 환경단체가 우려하는 우량 농지 잠식 등은 최소화하고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친환경적인 물류단지로 조성할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정책 제언과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할 때 환경단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해=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