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가 애플과 함께 맞춤형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2일 신한라이프는 애플 워치(Apple Watch)를 이용해 사용자의 건강한 활동을 지원하는 참여형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무빗(moobit)'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무빗은 신한라이프가 애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원’하는 서비스의 제공 가치를 담았다. 사용자의 체력상태에 따라 맞춤형 활동목표를 제안하고, 사용자는 활동목표와 습관개선 미션을 완료할 경우 매주 리워드를 지급받는다. 프로그램 참여기간인 2년간 받을 수 있는 리워드는 애플 워치 제품 가격에 상응한다.
무빗은 보험계약 여부와 상관없이 건강하고 활력 있는 일상을 원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한라이프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문턱을 낮춰 가능한 다수의 사용자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경험하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은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은 단지 보험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생로병사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고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활동량을 늘리고 건강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빗은 사용자의 아이폰 건강 앱에 기록된 최대산소섭취량(VO₂max)과 체중을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선택할 경우, 이를 기준으로 체력상태를 파악하고 ‘주 3회 500칼로리(Kcal)를 소모하세요’와 같은 맞춤형 활동목표를 제안한다.
프로그램에 구현된 맞춤형 활동목표 산출 공식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과 보건과학대학이 공동 연구·개발했다. 활동목표는 계단 오르기, 지하철 타기 등 사용자가 생활 속에서 소모하는 모든 칼로리가 반영된다. 이를 통해 운동의 종류와 빈도, 강도를 제한하지 않고 직장인이나 학생 등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도록 돕는다.
주간 단위의 활동목표 외에 주중 기준으로 매일, 사용자의 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기 위한 미션도 제공한다. 웰니스를 주제로 한 간단한 미션은 부여받은 활동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건강습관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신한라이프는 무빗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의 타깃을 10대 이하의 어린이와 30~40대 부모, 60대 이상 등으로 세분화하고, 의료기관 참여를 확대해 사용자에게 유용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