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계열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기존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갱신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ISO 45001’ 인증을 추가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 경영 체계에 관한 국제 표준이다. ISO 45001은 업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해, 조직 내 안전과 보건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환경과 안전보건에 관한 경영방침을 수립 및 시행하고, ‘PDCA(plan-do-check-act)’에 기반해 체계적인 환경·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을 고려해 정화 시설 개선 및 확충, 에너지 사용량 점검 및 절감 활동 등을 전개했다. 안전보건 영역에서는 작업 허가제 도입과 내부 감시 및 심사제도 운영, 위험 요인 분석 및 개선, 사업장 위생 및 방역 강화 활동을 추진했다고 전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기업이 지속성을 유지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동반돼야 한다”며 “ISO 14001과 ISO 45001 등 관련 시스템의 고도화와 함께 ESG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