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증시, 국채금리 급등에 하락미국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현지시간 20일 미국 국채금리가 수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하락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90.22포인트(0.30%) 하락한 30,333.59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29.38포인트(0.80%) 내린 3,665.78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5.66포인트(0.61%) 떨어진 10,614.84로 장을 마무리했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2008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투자심리가 악화됐습니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장중 4.23%까지 올라 2008년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년물 국채금리도 4.62%까지 올라 2007년 8월 이후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 국제유가, 중국 코로나 입국 규제 완화 기대에 상승국제 유가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중국 당국이 해외 입국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격리 기준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투자심리 개선에 일조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43센트(0.50%) 오른 배럴당 85.98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는 지난 13일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 검찰, '이재명 불법 대선 자금 의혹' 김용에 구속영장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와 공모해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측으로부터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습니다. 돈이 오간 것으로 특정된 시기는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경선을 준비하던 당시입니다. 김 부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재명 대표 캠프에서 총괄부본부장으로 대선 자금 조달과 조직 관리 등 업무를 맡았습니다. 검찰은 19일 이 같은 혐의로 김 부원장을 체포하고, 그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 '서해 피격' 서욱 前국방장관·前해경청장 오늘 구속 심문'서해 공무원 피격' 은폐 의혹의 핵심 인물인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오늘 구속 갈림길에 섭니다. 서울중앙지법 김상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늘 오전 10시와 오후 2시 각각 서 전 장관과 김 전 청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각각 열어 구속 필요성을 심리합니다. 서 전 장관은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인 고(故) 이대준 씨가 자진 월북했다는 정부 판단과 배치되는 감청 정보 등 기밀을 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MIMS·밈스)에서 삭제하거나, 합동참모본부 보고서에 허위 내용을 쓰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허위 공문서 작성·공용전자기록 손상)를 받습니다. 김 전 청장은 이씨가 확인되지 않은 증거를 사용하거나 기존 증거 은폐, 실험 결과 왜곡 등을 통해 이씨가 자진 월북했다고 속단하고 수사 결과를 발표한 혐의(직권남용·허위 공문서 작성)를 받고 있습니다.
◆ 영국 리즈 트러스 총리 44일 만에 사임…역대 최단명 불명예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가 취임 44일 만인 현지시간 20일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영국 역사상 최단명 총리가 됐습니다. 트러스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공약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어서 물러난다"며 "찰스3세 국왕에게 사임한다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다음주 후임자가 결정될 때까지 총리직에 머물겠다"고 전했습니다. 차기 보수당 대표 및 총리는 이르면 24일 결정됩니다.
◆ 법사위 등 12개 상임위 국감…여야 충돌 이어질 듯국회는 오늘 법제사법위원회 등 12개 상임위원회별로 국정감사를 합니다. 법사위의 서울고법, 서울중앙지법 등 대상 국정감사가 여야의 최대 격전장이 될 전망입니다. 지난 대선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등 재판들이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사건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대야 공세에 집중하고, 민주당은 공정한 재판을 강조하며 방어할 전망입니다.
◆ 오후부터 흐려져…중부지방 미세먼지 '나쁨'금요일인 21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오후부터 밤사이 강원 산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0.1㎜ 미만입니다. 낮 최고기온은 17∼22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인천·경기 남부·세종·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서울·경기 북부·대전·충북·전북은 오전과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