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면 회사 이름도 바꾸겠습니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사장(62·사진)은 지난달 20일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현장에서 기자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 사장의 이런 발언에는 사명에 붙은 ‘홈쇼핑’이라는 단어가 지금 롯데홈쇼핑이 영위하는 사업영역을 모두 담지 못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사장은 2017년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로 취임한 이후 줄곧 ‘탈(脫)홈쇼핑’을 강조해왔다. “홈쇼핑이라는 업태에 갇혀 있다간 급변하는 유통산업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대표 취임 직후부터 시작한 ‘탈홈쇼핑 드라이브’는 구체적 성과를 내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벨리곰 캐릭터 사업이 대표적이다. 귀여운 외모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벨리곰의 캐릭터 밸류에이션은 시장에서 곧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 사장은 “벨리곰을 중심으로 캐릭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벨리곰 세계관’을 만드는 게 첫 번째 목표다. 카카오프렌즈의 대표 캐릭터인 라이언이 어피치, 무지, 네오 등 친구들이 있는 것처럼 벨리곰에게도 친구를 만들어주고, 스토리를 입혀 생동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벨리곰 웹툰과 애니메이션 제작도 준비하고 있다. 해외 진출을 위해 대만과 태국, 일본, 미국 등 6개국에 상표권도 출원했다. 미국의 한 테마파크에 벨리곰 캐릭터를 수출하는 협상도 진행 중이다. 이 사장은 “55만 명에 달하는 유튜브 구독자를 둔 벨리곰 채널의 시청자 중 40% 이상은 외국인”이라며 “벨리곰은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뉴욕=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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