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3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9월 디데이서 제트에이아이 우승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이 개최하는 월간 스타트업 데모데이 '디데이'에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제트에이아이가 우승을 차지했다. '디캠프상'을 수상한 제트에이아이는 딥러닝 AI '자이'를 SaaS 형태로 제공해 패션, 콘텐츠, 유통 플랫폼 사업자들에 소비자 행동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또 '드림상'은 마케팅 솔루션 스타트업 디지털네이티브스가 차지했다. 그밖에 농업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메이드바이' 개발사 와카와카, 게임 영상 공유 SNS 개발사 도르, 시니어 인력 기반 배송 대행 서비스 '옹고잉' 개발사 내이루리 등이 디데이에 참여해 사업모델을 소개했다.
한편 내달 열릴 디데이는 연세대, 성균관대, 서강대 등 국내 9개 대학교와 함께 신촌 연세로 야외공장에서 '디데이 X 캠퍼스리그' 형태로 열릴 예정이다.
벤처기업협회 신임 부회장에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 선임
벤처기업협회 신임 부회장에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가 선임됐다. 법률과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리걸테크 분야 첫 임원이다.
벤처기업협회는 국내 7만여 개 벤처기업을 회원사로 지닌 단체다. 업종별·성장단계별 주요 기업을 임원으로 선임해 대표성을 강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29일 열린 벤처기업협회 제3차 정기이사회에서 부회장 자리에 올랐다.
로앤컴퍼니는 2014년부터 로톡을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변호사가 플랫폼 내에서 광고를 통해 자신을 알리고, 사용자는 자신에게 맞는 변호사를 찾을 수 있는 구조다. 누적 방문자 수는 3070만 명, 누적 법률상담 건수는 74만 건 상당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창업자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발간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투자계약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담은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번 책은 2020년 발간된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과 2021년 발간된 ‘초보 창업자를 위한 HR 가이드북’에 이어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세 번째 가이드북 시리즈다.
이 책은 투자계약서 작성 및 법률 검토에 어려움이 있는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졌다. △어려운 투자용어 해설 △스타트업 단계별 투자마다 알아두어야 할 계약의 종류 △투자계약서 읽는 방법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계약서 견본 등이 담겼다.
트레바리, 리뉴얼한 앱 정식 출시
국내 최대 독서모임 커뮤니티 트레바리가 리뉴얼한 앱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독서모임 참여를 위한 독후감 작성 및 제출, 이용 후기 작성 등 제한적인 기능만 이용할 수 있었던 기존 앱을 전면 리뉴얼했다. 기존 기능 뿐만 아니라 멤버십 가입, 이벤트 참여, 다른 모임 놀러가기, 공간 대여 신청 등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었던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나만의 가상 얼굴 만든다... 라이언로켓, 버추얼 페이스 앱 내놔
AI 스타트업 라이언로켓이 가상 얼굴 앱 '베리미'를 베타 오픈한다. 베리미는 실제 사용자의 얼굴에 기반해 가상 얼굴을 만들어주는 앱이다. 사용자의 얼굴을 세상에 하나 뿐인 가상 얼굴로 바꿔주는 '페이스 포밍' 기능을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자신의 얼굴을 촬영하면 다양한 가상 얼굴 후보군이 생성되고, 사용자는 이 중에서 얼굴을 선택할 수 있다.
"편의점 마감할인 상품, 배달로 주문하세요"
마감할인 상품 거래 서비스 라스트오더 운영사 미로가 내달 1일부터 세븐일레븐 편의점 상품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전국 세븐일레븐 5000여 개 점포에서 도시락, 삼각김밥, 음료 등 23개 종류 상품을 배달로 만날 수 있다.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스트오더는 주변 편의점, 마트, 슈퍼, 백화점 등에서 버려질 위기에 처한 음식물을 30% 이상 할인해 판매한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