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LG유플 미래 전략 발표날…SK텔레콤도 '청사진' 내놓은 까닭은 [선한결의 IT포커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LG유플 미래 전략 발표날…SK텔레콤도 '청사진' 내놓은 까닭은 [선한결의 IT포커스]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15일 통신업계에선 주요 3사 중 두 기업이 각각 최고경영자(CEO)를 앞세워 미래 성장 전략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미래 성장 전략은 한 기업의 경영 방향 전반을 결정 짓는 최주요 사안입니다. 별다른 모멘텀이 있었던 날은 아닌데도 공교롭게도 이같은 주요 발표가 겹쳤습니다.
LG유플러스 "신사업으로 5년 내 12조 기업가치"
이날 LG유플러스는 서울 장충동의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플러스 3.0'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놀이, 성장케어, 웹 3.0 등 4대 분야에서 플랫폼 사업을 키워 5년 안에 기업가치를 12조원까지 키우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기성 통신 사업에다 신규 플랫폼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한다는 얘기입니다.

LG유플러스는 통신 서비스부터 구독, 미디어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등을 총동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쌓인 행동·구매·시청·소비·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혁신 서비스를 꾸준히 내겠다는 구상입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이날 "이용자가 LG유플러스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을 내려는 것"이라며 “우리만의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 고객 접점을 늘리면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대를 뛰어 넘는 이용자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 대표적입니다. 기존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루틴 서비스를 더해 MZ세대가 즐겨 찾는 플랫폼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분야별로 전문가가 지출·운동·영양제 섭취 등 관련 루틴을 추천하고 달성 챌린지(도전)을 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 될 전망입니다.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도 내놓습니다.

놀이 플랫폼을 통해선 아이돌·스포츠·미드폼 콘텐츠를 대폭 강화하고, 성장케어 플랫폼은 기존 유명 서비스인 '아이들나라'를 기반으로 키즈 서비스·콘텐츠를 망라할 예정입니다. 각 플랫폼은 중장기적으로 LG유플러스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을 비롯해 타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도 쓸 수 있도록 개방형 구조로 마련합니다.
SK텔레콤도 "2025년 성장사업군 매출 두 배 올린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연단에서 인삿말을 하고 있던 딱 그 시각, SK텔레콤은 유영상 대표의 칼럼을 자사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다음 10년에 대한 고민'이 제목인 이 칼럼은 SK텔레콤의 기업 가치와 미래상에 대한 유영상 대표의 고민을 원고지 약 12장 분량 글에 담았습니다.

유영상 대표는 “SK텔레콤은 올초 ’SK텔레콤 2.0‘ 시대 새 성장 동력으로 5대 사업군을 재정의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어려운 대내외 환경을 극복하고 탄탄한 실적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2월 5대 주요 사업으로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사업, 아이버스(AI와 메타버스),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을 꼽았습니다. 5G 가입자가 전체 가입자의 50%를 넘기는 등 견고한 유무선 통신 성장세를 기반으로 다른 사업들을 각각 고루 키우고 있습니다. 기존 통신업에서 미래 사업인 ‘하늘을 나는 택시’ UAM까지 포트폴리오가 다양합니다.

유영상 대표는 이날 칼럼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를 가장 큰 목표이자 우선순위로 두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실적과 배당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이 기업가치를 충분히 평가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안타깝다“는 설명입니다.

그는 ”구독 서비스와 AI 서비스 ‘에이닷’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키우고, 미디어 사업 전략도 고민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 회사(SK텔레콤) 의 성장 스토리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25년에는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성장사업군의 매출 비중이 지금의 두 배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투자를 계속할 예정"이라고도 했습니다.
잇따라 '미래 청사진'…"그만큼 치열한 시장"
'플랫폼, 미디어를 비롯한 각종 신사업을 강화해 기업 가치를 올린다'. 두 기업은 왜 같은날 비슷한 기조의 신사업 계획을 냈을까요.

각 기업의 내부 일정을 알 수는 없지만, 외부 공개 기준으로는 LG유플러스의 행사 예정이 더 빨랐습니다. 유영상 대표의 칼럼 공개 '모멘텀'을 취임 1주년으로 보기에도 시점이 조금 모호합니다. 유 CEO의 공식 선임 날짜는 작년 11월1일로, 취임 1주년이 되는 날이 지금으로부터 약 한 달 반은 남았기 때문입니다. 통신업계 일각에서 차세대 미래 전략을 내놓은 LG유플러스에 대해 SK텔레콤이 '견제구'를 날렸다고 해석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는 "발표가 같은 날 이뤄진 것은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격'일 뿐 타사의 경영 발표를 의식한 것은 아니다"라며 "CEO 칼럼은 정례적으로 꾸준히 게재하던 것으로 내부 게재 일정을 따른 것이고, 공교롭게 날이 겹쳤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각 통신사들이 그만큼 치열하게 혁신 전략을 고민하며 경쟁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한 IB(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통신사들은 통신 데이터와 ICT 인프라 등 각자 비슷한 분야에 역량을 갖추고 있어 신사업에 대한 경쟁도 어느정도 겹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요즘처럼 자금이 얼어붙은 시장에서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선 각자 목소리를 내는 것이 의미있다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습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