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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짜파게티·새우깡 추석 뒤 가격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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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 짜파게티 등 '국민 라면' 가격이 다음 달 추석 연휴 이후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원재료비 급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농심이 10% 안팎 수준의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23일 농심에 따르면 농심은 라면과 스낵 등 제품가격을 인상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라면 값은 10% 안팎, 스낵 값은 5~6% 가량의 인상률을 검토 중이다. 인상 시기는 다음 달 추석 연휴가 지난 직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농심이 라면 가격을 10% 인상하게 되면 신라면의 출고가격은 편의점 기준으로 1봉지당 900원에서 990원으로 오르게 된다. 다만 유통업체별로 소비자 판매가격은 다를 수 있다.

농심은 신라면 뿐 아니라 짜파게티, 안성탕면, 육개장사발면, 새우깡, 양파깡 등 주요 제품들을 가격 인상 검토 대상에 포함해 내부 논의를 진행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농심 관계자는 "밀가루와 팜유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더이상 버티기 어려운 수준으로 상승해, 제품가격을 불가피하게 인상하는 방안을 내부에서 논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인상 대상과 인상률, 인상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해 8월 신라면 등 주요 라면 가격을 평균 6.8% 인상한 바 있다. 올 3월에는 새우깡, 꿀꽈배기 등 스낵 출고가격을 평균 6% 올렸다.

농심은 올 2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해외법인을 제외한 국내 실적)으로 3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농심 국내법인이 분기 적자를 낸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연결 기준으로도 농심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5.5% 급감한 43억원에 그쳤다.

증권가에서는 하반기에도 농심의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많다. 국제 곡물 가격이 정점에 달했던 3~6월 구입한 원재료가 3분기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가격 인상에 나서기로 한 만큼 오뚜기와 삼양식품, 팔도 등 다른 라면업체들도 '도미노 인상'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라면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꼽히는 데다 정부도 물가 상승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고심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해 말, 올해 초 업체들이 제품가격을 인상할 당시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여파가 반영되기 전이기 때문에 그 이후 글로벌 원재료가 부담을 계속 떠안고 있을 수 만은 없어 추가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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