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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인삼공사의 스틱형 홍삼농축액 제품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이하 에브리타임)’이 출시 10년 만에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휴대와 섭취가 편리한 국내 첫 스틱형 홍삼 제품인 에브리타임은 인기 드라마 간접광고(PPL) 등으로 MZ(밀레니얼+Z)세대에게 인지도를 키웠다.
KGC인삼공사는 자사 홍삼 브랜드 정관장이 2012년 9월 출시한 에브리타임의 누적 매출이 1조2120억원(7월 기준)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기간 누적 판매수량이 4억포를 기록, 누적 매출이 1조2000억원을 돌파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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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타임의 매출은 매년 고성장하고 있다. 2013년 90억원 수준이던 에브리타임 연매출은 2015년 480억원으로 뛰었고, 2016년 1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매출이 1700억원을 기록하며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에브리타임 출시 후 20~30대의 정관장 매출 비중은 2012년 5% 수준에서 최근 15%대까지 올랐다고 전했다.
KGC인삼공사는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1초당 1.2포씩 팔린 셈"이라며 "젊을 때부터 건강관리에 힘쓰는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맞아 떨어지면서 높은 인기를 구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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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타임은 해외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KGC인삼공사는 전했다. 지난해 에브리타임 수출은 전년 대비 약 30% 뛰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뜨겁다. 대만·홍콩·말레이시아·싱가포르·베트남 등 아시아 6개 지역에서 정관장 제품 중 매출 1위를 기록했다.
KGC인삼공사는 "한국 드라마를 통해 에브리타임을 먹는 모습을 자주 접한 젊은 세대들이 즐겨 찾은 결과"라며 "중화권에선 에브리타임이 뿌리삼 위주의 시장을 제품 위주의 시장으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도 받는다"고 설명했다. KGC인삼공사는 드라마 '미생', '태양의후예' 등 인기드라마 PPL을 통해 에브리타임을 소비자에게 노출한 바 있다.
KGC인삼공사는 에브리타임 상품군을 늘리고, 온라인쇼핑몰과 선물하기 등으로 판매처도 다양화하고 있다. 일례로 홍삼농축액에 감초추출물, 프로폴리스 등을 첨가해 쓴맛을 완화한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는 지난해 매출이 2017년도 당시보다 약 4.3배 이상 증가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