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전국 홈플러스 매장에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초복을 맞아 프라이드치킨 한 마리를 4990원 특가로 판매한다는 입소문이 나 소비자들이 매장으로 몰려들면서다.
전 점포에 준비한 치킨 5000마리는 판매를 시작한 지 한 시간여 만에 동났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외식 물가 급등으로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소비자가 대거 몰리면서 ‘치킨런(치킨+오픈런·사진)’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외식 물가는 물론 배달비까지 급등하면서 배달음식을 시켜 먹거나 외식하는 대신 대형마트 델리(조리식품) 코너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유통업체들도 맛과 가격을 모두 잡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델리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며 소비자를 매장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홈플러스가 지난달 30일 선보인 자체 브랜드(PB) ‘당당치킨’이 그런 사례다. 홈플러스는 ‘당일 조리, 당일 판매’라는 의미를 담아 당당치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한 마리에 6900원(프라이드 기준)에 팔고 있다. 배달비까지 고려하면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의 3분의 1 수준이다.
당당치킨은 출시 18일 만에 누적 판매량 16만 마리를 돌파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에 홈플러스도 놀라는 분위기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당초 목표로 잡았던 3개월 판매 물량이 3주일도 안 돼 팔려나갔다”며 “생닭 물량을 추가로 확보해 판매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델리 코너 중에서도 초밥 코너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밥만 많고 회는 작다’는 마트 초밥의 편견을 깨기 위해 초밥용 횟감 중량을 늘려 전문점 수준으로 품질을 끌어올렸다. 올 2분기 이마트의 초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3%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최근 배달 앱과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배달비 급등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빈틈을 파고들어 델리 메뉴를 집으로 바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말부터 ‘회·초밥 바로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 회와 초밥을 주문하면 주문 장소 근처 롯데마트 매장의 수산물 전문가가 바로 손질한 상품을 두 시간 내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다른 생활필수품 등을 포함해 4만원 이상 구매하면 배송비도 무료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배달 앱에서 배달비를 내고 시켜 먹느니 간단히 장도 보면서 배달비 없이 저렴한 가격에 델리 메뉴를 주문해 먹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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