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14일 부산에서 신동빈 회장 주재로 하반기 사장단 회의를 열고 그룹 경영 전략을 논의한다.
롯데그룹은 이날 ‘2022 하반기 사장단 회의(VCM)’를 열어 그룹 경영계획 및 전략방향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국제 정세 불안정성이 고조되고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기업 경쟁력을 높여 복합 위기 돌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고 그룹은 설명했다.
이번 VCM은 ‘턴어라운드 실현을 이끈 사업경쟁력’ 주제의 외부 강연으로 시작된다. 이후 그룹 신사업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사업포트폴리오 비전과 추진 로드맵을 검토하기로 했다. 사업군별 경영환경과 전략방향도 논의한다.
VCM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4개 사업군 총괄대표, 각 계열사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한다.
신 회장은 통상 맨 앞자리에서 발표를 경청했으나, 이번 VCM에선 참석자들이 유연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뒷 자리로 옮겨 회의에 참여하기로 했다. 신 회장은 행사 말미에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 변화에 대한 당부와 최고경영자(CEO) 리더십 강조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롯데는 VCM에서 사업 확대와 재편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을 논의한다. 헬스·웰니스, 모빌리티, 인프라 영역에서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헬스케어 플랫폼,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을 추진해 그룹 주력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식품·유통·화학·호텔 사업군은 차세대 식품소재, 수소에너지 등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동시에 기존 경쟁력 강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과 산업안전, 재무, 정보보호 등 리스크가 상존하는 분야에 대한 선제 대응도 강조한다.
4개 사업군은 지난해 말 조직 개편 후 처음으로 중장기 전략을 제시한다. 사업군별 △산업 트렌드 및 경영활동 리뷰 △신사업 및 글로벌 사업 추진 계획 △실행력 제고를 위한 조직역량 강화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식품군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메가브랜드 육성 및 밸류체인 고도화, 성장 인프라 구축 등을 모색한다. 유통군은 ‘고객 첫번째 쇼핑 목적지’란 새 비전을 바탕으로 조직문화, 사업, 포트폴리오 등에 이르는 혁신을 강조한다. 화학군은 수소에너지, 전지소재,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등 신사업 추진 계획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호텔군은 사업구조 재편 및 조직체질 개선 전략을 공유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정보통신도 전략방향을 점검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와 디지털 전환(DT)·IT(정보기술)기반 물류 혁신, 사업영역 다각화 계획을, 롯데정보통신은 그룹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디지털전환과 데이터통합, 신성장동력 확보 위한 5대 핵심사업 추진방안을 다룬다.
롯데는 아울러 전 그룹사가 모인 자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앞서 롯데는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대표가 팀장을 맡는 전사 차원 조직 ‘롯데그룹 유치 지원 태스크포스팀(TFT)’를 꾸린 바 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