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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증시 스팩 '짝짓기 취향' 변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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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한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들이 짝짓기(비상장사와의 합병) 대상으로 적자 기술기업 대신 ‘전통적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주시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뉴욕증시의 스팩들이 합병 기업을 찾는 ‘취향’에 변화가 감지된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팩은 상장한 지 2년 안에 비상장사와 합병하지 못하면 해산해야 하는 특수목적회사(SPC)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스팩이 선호하는 합병 상대는 전기자동차, 에어택시 등 현재 수익을 내지 못하지만 미래 성장 기대가 큰 기술 기업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스팩과 합병하는 방식으로 뉴욕증시에 우회상장한 적자 기술기업들이 부진한 성과를 내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작년 스팩과 합병한 전기차 스타트업 ‘일렉트릭 라스트마일 솔루션’은 미 증시에 입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파산보호신청을 했다. 당초 기대보다 기업가치를 적게 평가받은 스타트업들이 스팩과의 합병 계획을 취소하고 증시 입성을 미루는 경우도 늘어났다. 금융정보회사 딜로직에 따르면 올 들어 비상장사와 스팩의 합병 계획 중 27건이 파기됐다.

뉴욕증시에서 스팩 및 관련주는 맥을 추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스팩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인 ‘디파이언스 넥스트젠 스팩 디라이브드’ ETF(SPAK) 주가는 올 들어 38% 이상 하락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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