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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대장주인 비야디(BYD)의 상승세가 거세다. 중국 정부의 전기차산업 부양책에 힘입어 한 달간 20% 이상 올랐다. 상하이 봉쇄 해제로 단기적인 악재도 어느 정도 털어버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 본토 선전거래소에서 BYD 주가는 한 달 새(5월 2일~6월 2일) 248.80위안에서 301.02위안으로 21% 상승했다.
BYD는 올해 1분기 매출 668억2500만위안(약 12조5129억원)과 영업이익 8억800만위안(약 152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3%, 240.6% 늘었다. BYD의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14만32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71% 증가했고,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14만1500대로 857% 늘었다. 자체 연구개발 투자도 꾸준하다. BYD의 1분기 연구개발비는 전년 동기 대비 93.9% 증가한 23억6100만위안이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상하이 봉쇄를 해제했다. 강도 높은 경기부양책도 공언했다. 중국 공신부·상무부·농업농촌부·국가에너지국 4개 부처 연합은 ‘2022년 전기차 하향활동’ 정책을 발표했다. 각 지방 및 농촌에까지 전기차를 ‘내려보낸다’는 의미다. 전기차 인터넷 구매 확대, 충전 기지 등 인프라 확대, 소비 촉진 활동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지방정부 차원의 지원책도 나온다. 봉쇄를 해제한 상하이시는 전기차 1대에 1만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산둥성, 톈진, 랴오닝성, 하이난성, 광둥성 등 각 지방정부 역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분야의 잠재력을 고려한다면 1위 업체인 BYD의 꾸준한 우상향을 기대해볼 만하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리서치회사들은 지난해 약 600만 대였던 전기차 판매량이 2030년 2700만~550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중국이 절반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재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전기차 구매 지원 정책 발표로 전기차 판매량이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