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첫 번째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니로플러스는 지난 12일 사전계약 시작 후 27일까지 12영업일 동안 약 8000대 계약됐다. 택시 모델과 업무용 모델 비율은 각각 48%, 52%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전기차(EV)를 기반으로 전고를 80mm 높이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64킬로와트시(kWh) 고전압 배터리와 150킬로와트(kW) 모터 조합으로 1회 충전 시 392km를 주행할 수 있다. 도심에선 433km 달릴 수 있다. 복합 전비는 17인치 타이어 기준 kWh당 5.3km다.
택시 모델은 '올인원 디스플레이',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B필러 어시스트 핸들 등 2열 승객을 위한 편의사양이 탑재된다.
올인원 디스플레이에는 내비게이션, 앱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가 통합 적용됐다. 기아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안으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해 올인원 디스플레이 내 기능을 추가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올인원 디스플레이에는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담당 에어스 컴퍼니에서 자체 기술로 구현한 음성기반 서비스 'AI 어시스턴트'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길찾기, 전기차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등을 제공한다.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음성으로 길 안내 요청 시 목적지 도착 후 예상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며 예상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충전소를 경유하는 경로를 운전자에게 먼저 제안한다.
니로 플러스 가격은 택시 모델 4420만~4570만원, 업무용 모델 4570만~4690만원이다. 환경부 보조금 700만원과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택시 추가 보조금을 받으면 실제 구매 가격은 이보다 저렴해진다.
기아 관계자는 "실제 택시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근 두 달 동안 진행한 올인원 디스플레이 시범 운행에서 높은 인식률과 빠른 반응속도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