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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장기 디플레' 빠졌던 일본까지…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2%대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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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일본 물가가 7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30년 장기 디플레이션에 빠져 허우적대던 일본까지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권에 진입했다는 분석이다.

30년 장기 디플레 빠졌던 일본까지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2대 진입
일본 총무성은 지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 상승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일본의 CPI는 8개월 연속 상승세다.

지난 1년 가까이 물가를 1.4%포인트 낮추는 요인으로 분석됐던 휴대전화 요금 인하 효과가 사라지면서 3월 0.8%였던 물가상승률이 단숨에 2%를 넘었다.


일본 물가가 2% 넘게 오른 것은 2015년 3월(2.2%) 이후 7년1개월 만이다. 당시 물가상승률이 가팔랐던 이유는 일본 정부가 2014년 4월 소비세를 5%에서 8%로 올린 영향이 1년간 이어졌기 때문이다. 소비세 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2%를 넘었던 이 시기를 제외하면 4월 물가상승률은 2008년 9월 이후 13년7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신선식품 가격을 반영한 종합 물가지수는 2.5% 올라 1991년 12월 이후 30여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에너지 관련 물가가 19.1%로 가장 많이 올랐다. 전기료와 휘발유 가격이 각각 21%, 15.7% 상승했다. 식빵(8.9%)과 식용유(36.5%) 가격이 급등하면서 식료품 가격도 2.6% 뛰었다.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은 30년 넘게 계속되는 디플레이션에서 탈출하기 위해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2%로 정하고 있다. 물가가 2%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오르면 기업의 이익이 늘고, 임금이 상승하면서 경제를 활성화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는 분석이다. 일본은행은 물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도입하는 등 10년 가까이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4월 물가가 7년 만에 목표치에 이르렀지만, 원자재값 급등이 물가를 밀어 올린 비용상승 인플레이션으로 분석된다. 임금 인상 효과에 따른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을 유도하려는 일본 정부 및 일본은행의 정책 목표가 달성됐다고 보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일본은행은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 등 통화긴축 정책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수입물가 상승과 엔화 가치 하락이 유발한 비용상승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일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금리를 올리면 소비심리를 악화시키고 기업 활동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일본은행이 신중함을 유지하는 배경으로 분석된다.

일본의 물가상승률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은 편이다. 미국의 4월 물가상승률은 8.3%로 2개월 연속 8%를 넘었다. 유럽연합(EU)과 영국의 물가상승률은 각각 7.4%, 9%였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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