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올해 초 중대재해처벌법이 본격 시행된 이전부터 안전·보건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 조직을 구성하는 등 안전 경영 활동에 힘써왔다.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이 회사의 경쟁력과 연결된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노력 덕에 지난 2월 25일 국내 e커머스 업계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도 받았다.
SSG닷컴 온라인스토어 네오 센터에는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관리자들이 24시간 상주하고 있다. 소방기본법에 따른 의무 소방 점검은 물론, 외부 전문 업체와 함께 주기적인 자체 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초기 화재 진압을 위한 전기 패널형 자동 소화 장치도 설치했으며 소방기관과의 합동 소방 훈련도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 중이다.
센터 내에 ‘건강관리실’을 별도로 운영해 사고 발생 시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은 이곳에 상주하고 있는 전문 보건관리자(간호사)에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뇌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 예방 등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대한산업안전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물류센터 안전 관리에 전문성을 더했다. 협약을 통해 협회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율 안전 진단을 시행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체계를 정비했다.
올해는 안전보건 관리와 사고 예방 및 대응 체계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지속해 신규 오픈 예정인 물류센터에도 ISO 45001 인증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양희정 SSG닷컴 안전관리팀장은 “근무 현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물리적 안전을 챙기는 것은 기본이고 모든 직원이 ‘쓱 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우울증, 스트레스 등 심리 상담을 비롯해 가족관계나 이성 문제, 경력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가의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