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배민 앱에서 11만4054건의 허위 리뷰를 적발해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허위 리뷰는 음식을 먹지 않았지만 거짓으로 작성한 후기를 뜻한다. 리뷰가 다음 고객이 주문할 때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같은 허위 후기가 성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리뷰를 거짓으로 작성해주는 업체까지 생겼다.
배민은 허위 리뷰를 줄이기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전거래(업주가 스스로 주문하고 리뷰를 남기는 행위)를 탐지하는 등 조처를 하자 지난해 허위 의심 리뷰 신고 건수는 약 60% 이상 감소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리뷰 환경을 만들고자 허위리뷰에 대해 법적으로 조치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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