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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업무용 툴 강화..."10만명에게 영상 회의 '라이브 방송'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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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구글이 본격적인 '하이브리드 워크'(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병행하는 근무형태) 시대를 대비해 업무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강화한다.

구글은 지난 30일(현지시간) '하이브리드 워크의 미래'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서비스 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우선 '구글미트'로 화상회의를 하다가 참가자가 하트나 엄지손가락, 웃는 표정 등의 이모지로 공감과 격려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기로 했다. 화상회의 중 문서 편집이나 이메일 작성 등 다른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픽처 인 픽처' 기능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회의 참가자는 최대 4명의 얼굴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픽처 인 픽처로 회의를 하다가 이를 작게 축소해 화면 구석으로 옮긴 뒤 다른 작업을 하다 회의에 복귀할 수 있다.

구글은 이른 시일 안에 구글미트를 구글의 협업 툴인 구글문서·시트·슬라이드와 통합해 사람들이 작성된 문서나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함께 보면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힉이다. 최대 500명의 회의 참가자를 수용하고 최대 10만명에게 회의 내용을 라이브스트림할 수 있는 구글미트의 기능을 확장해 올해 중 라이브스트림 참가자도 회의 참석자처럼 질문하고 설문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구글미트의 회의를 유튜브로 생중계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해 생중계 절차가 더 간편해지도록 하겠다고 구글은 밝혔다.

한편 구글은 리서치 업체 '이코노미스트 임팩트'에 의뢰해 지난해 9∼10월 세계 12개국의 전문직 종사자 120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 형태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응답자의 77%는 '3년 이내에 자신이 일하는 업종의 대부분 조직에서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이 표준 관행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76%는 3년 이내에 소속된 조직이 성공적으로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을 시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이브리드 업무의 효과에 대해 응답자들은 생산성 개선(52%), 새로운 일하는 방식과 혁신(44%), 직원의 참여 증진(40%), 부동산·운영 비용의 감소(32%), 탄소 배출 저감(25%)을 꼽았다. 그러나 빈 사무공간과 자원의 낭비(40%), 직원의 참여 감소(33%), 생산성 저하(33%), 조직 문화의 손상(31%), 새로운 일하는 방식과 혁신의 정체(25%)는 주요 도전과제로 지목됐다.

응답자들은 대면 접촉·관리의 부재가 불신, 단절감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대면 관리의 부재가 경영진과 직원 간 불신을 낳았다'는 데 56%가 동의한 반면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는 42%에 그쳤다. 특히 젊은 층인 밀레니얼 세대에선 동의한다는 응답이 60%로 더 높았다.

실리콘밸리=황정수 특파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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