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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尹 누가 돼도 뜬다"…삼성·현대·KB까지 돌격한 이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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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6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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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자동차 시대에 발맞춰 보험상품이 급증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이동하면서 보험 시장 또한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이미 전기차 확대 정책을 내놨고,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약에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모두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내놓은 터다. 사실상 둘 중 어떤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되더라도 전기차 시대를 거스를 수 없다는 게 업계 안팎에서의 전망이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10만439대로 전년(4만6718대)보다 2배 넘게 증가했다.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전기차 전용 자동차보험도 새로운 특약을 도입하고,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식으로 변모하고 있다.

    악사(AXA)손해보험은 이달 전기차 전용 특약 3종을 출시했다. 볼보 전기차 C40 리차지·XC40 리차지에 적용되는 해당 특약은 '전기차 초과 수리 비용 지원', '전기차 충전 중 위험 보장', '긴급출동 서비스 견인 거리 150㎞' 등으로 구성됐다. 전기차 초과 수리 비용 지원 특약은 사고로 차량 수리비가 차량가액을 초과하더라도 수리 후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한다. 전기차 충전 중 위험 보장 특약은 배터리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보험금을 지급한다. 긴급출동 서비스 견인 거리 특약은 업계 최장인 150㎞까지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 1위 삼성화재는 지난해 보장을 강화한 '개인용 전기차 전용보험'을 내놓았다. 이 상품은 별도 특약에 가입하지 않아도 배터리 충전 중 사고로 인한 상해와 차량 손해 모두를 보장한다. 배터리 충전 중 화재·폭발·감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기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담보로 보상받을 수 있다. 충전으로 인해 구동용 배터리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엔 자기차량손해 담보에서 보상한다. '전기차 견인 거리 확대' 특약으로는 최대 100㎞까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운반 비용과 탑승자 복귀 비용도 보장한다. 원격지 사고 시에는 차량 운반 비용을 최대 50만원까지 보장하도록 했다. 사고지점에서 자택까지 이동을 위한 탑승자 복귀 비용 20만원도 정액으로 지급한다. 전기차 연식이 3년 이내라면 '배터리 신가 보상' 특약도 가입할 수 있다. 이 특약은 사고로 인해 구동용 배터리를 새 제품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 배터리의 감가상각비용까지 보상하도록 한다. 전손사고로 신차 구매가 필요할 시엔 특약 가입을 통해 취등록세와 신규 차량 인수 전 검수에 필요한 비용을 가입 한도 내에서 실손 보상한다.

    KB손해보험도 전기차 관련 특약을 포함한 친환경 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특약은 소비자 부담 없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통상 전기차 배터리 파손 사고로 배터리의 전면 교체가 필요한 경우 자기차량손해 보장에서 새 배터리 가격에 대한 감가상각을 적용해 보험금을 지급한다. 때문에 소비자는 감가상각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부담해야 했는데, 이를 전부 없앤 것이다. 이외에도 전기차 충전 중 사고로 인한 피보험자의 상해를 보장하는 특약도 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부터 전기차 전용 상품의 보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가입 대상은 개인용·업무용 전기차다. 현대해상의 전기차 전용 보험 상품은 사고로 배터리가 파손된 경우 차량 연식과 관계없이 새 부품으로 교환해주는 '전기차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 특약과 사고로 차량 수리비가 차량가액을 초과하더라도 수리 후 차량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하는 '전기차 초과 수리 비용 지원' 특약을 가지고 있다.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폭발·감전 사고와 차량에 발생하는 전기적 손해에 대해선 '전기차 충전 중 위험보장' 특약도 있다. 전기차 전용 견인 서비스는 100㎞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전기차 보험 시장 선점을 위한 상품 경쟁력 확대 동향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25년까지 국내 전기차 보급 규모를 113만대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재명 후보는 전기차 보조금 대상을 대폭 늘려 전기차 생산을 유도하고 공공부문 전기차 전환을 신속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전기차 충전요금을 향후 5년간 동결하고, 기존 주유소·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내 전기차 충전 설비를 늘릴 수 있도록 규제를 풀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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