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올해 대중음악 지원사업에 4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콘진원은 3일 "국내 대중음악공연 시장의 제작역량을 강화하고,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기 위한 '2022년 음악 지원사업'을 본격 가동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총 411억원의 예산으로 ▲대중음악 온라인 공연 제작 지원 ▲ICT-음악(뮤직테크) 제작 지원 ▲대중음악 공연 분야 인력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총 45개의 과제와 2000명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먼저 '대중음악 온라인 공연 제작 지원' 사업은 총 40억 규모로 지난해 12월 개관한 온라인 공연 전문 스튜디오인 'KOCCA 뮤직 스튜디오'와 연계해 실감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음악콘텐츠 발굴에 나선다. 올해는 ESG형 공연 분야를 신설해 소외계층 배려, 친환경, 에너지 절약,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대중음악공연 제작도 이끌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대중음악 제작사 및 뮤지션, 공연제작사 등을 대상으로 총 35개 내외 기업을 선정한다. 온라인 실감 공연 부문을 통해 AR/VR, AI, 홀로그램, 음향기술 등 실감기술을 필수로 적용한 새로운 형식의 온라인 유료 공연에 대해 최대 5억 원까지 지원하며, 온라인 공연 부문과 영상 콘텐츠 제작 부문은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ICT-음악(뮤직테크) 제작 지원' 사업은 총 27억 원 규모로 편성됐으며, 음악 콘텐츠와 메타버스,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ICT 기술을 접목해 선도적인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발굴하고자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이다. 올해는 총 10개 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과제당 최대 2억 7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프로토타입이나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어 있는 과제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대중음악 공연 분야 인력지원' 사업은 업계 정상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고자 총 216억 원 규모로 편성됐다. 총 2000명을 대상으로 최장 6개월 간 1인당 월 18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신규 채용인력 뿐만 아니라 기존 근무인력까지 포함해 최대 5인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콘진원은 이 밖에도 총 411억 원의 예산 내에서 우수한 K-뮤지션을 발굴·육성하는 뮤즈온, 창의적인 공연 기획 발굴을 위한 공간기획형 공연 개최지원, 국내 대중음악공연 시장의 해외진출을 위한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및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사업 등도 마련해 K팝의 내실 다지기와 외연 확장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