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800여 개 동네 중형 마트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마트협회가 카드사들의 가맹점 수수료 인상안에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가 연매출 30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의 수수료율을 0.1~0.3%포인트 일괄 인하하기로 하면서 카드사들이 그보다 매출이 많은 가맹점에 대해선 수수료를 일부 인상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마트협회는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와중에 자영업자들의 밥그릇을 뺏어 (카드사) 배를 불리는 게 공정인가”라며 카드업계를 규탄했다.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는 연매출 30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은 올해 매출 구간에 따라 수수료율이 0.1~0.3%포인트씩 낮아졌지만 30억원 초과 일반가맹점은 카드사와 개별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이 일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마트협회에 따르면 8개 전업 카드사는 최근 중형마트에 기존보다 0.02~0.26%포인트 오른 새 수수료율을 통보했다.
특히 업계 1위인 신한카드가 마트협회의 주된 타깃이 됐다. 마트협회는 1일부터 중순까지 신한카드와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고 주거래은행과 법인·체크 카드를 신한에서 다른 금융회사로 갈아타는 등 집단행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마트협회는 이날 신한카드 모형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금융당국을 향해선 협상권 보장을 요구했다. 개별 마트 대신 마트협회가 직접 카드사와 수수료 협상을 하도록 해 달라는 얘기다. 홍춘호 마트협회 이사는 “대형 가맹점은 유리한 협상력을 갖고 있고 영세사업자는 우대수수료율로 보호받는데 중형 가맹점만 최고 수준의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카드업계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법에 따라 마케팅 비용 등 적격비용을 계산해 나온 수수료”라고 말했다. 마트협회의 보이콧이 현실화하면 카드 고객이 동네마트에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또 카드업계 입장에서 자동차, 통신사, 항공 등 다른 대형 가맹점과의 수수료 협상 과정에서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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