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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게임주, 나란히 '시련의 계절'…콘텐츠 흥행만이 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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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게임주가 시련의 겨울을 보내고 있다. 어닝쇼크가 이어지며 주가가 급락 중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게임주는 코로나19로 인한 수혜가 끝난 영향을, 한국의 게임주는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새로운 영역서 수익성을 입증하지 못한 영향을 받았다. 당분간 게임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회복되기 어려워 보이는 가운데 흥행하는 콘텐츠 유무 여부가 주가 향방을 결정지을 것이란 분석이다.
○팬데믹 끝나자 美게임주 어닝쇼크 잇따라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메타버스 게임주 로블록스(종목명 RBLX)는 4분기 주당순이익(EPS)이 -0.25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증권가 예상치(-0.12달러)를 크게 밑도는 수치였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선두주자로 꼽히며 주목을 받아왔던 게임사였다. 그러나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잦아들기 시작하면서 실적이 축소되기 시작했다. 실망스러운 성적표에 로블록스는 시간외 거래에서 15% 하락하며 62달러선까지 추락했다.

실적이 안좋은 건 로블록스 뿐만은 아니었다. 앞서 미국시장에서 실적을 발표했던 게임사 일렉트로닉 아츠(EA) 역시 4분기 EPS가 3.2달러로 시장 예상치(3.5달러)를 밑돌았다.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의 4분기 EPS 역시 시장 예상치(1.31달러)보다 낮은 1.25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같은 어닝쇼크임에도 일렉트로닉 아츠는 '피파 시리즈' 등이 호조를 보이면서 실적발표 이튿날인 지난 2일 5%대 상승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마이크로소프트(MSFT)에 인수된다는 소식에 지난달 19% 뛴 데 이어 이달도 3% 상승 중이다.
○韓 게임주도 울상…"돈버는 콘텐츠 나와야"
바다 건너 한국의 게임주들도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5일 4분기 매출이 7572억원, 영업이익은 109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2211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큰 폭의 어닝쇼크다. 다만 미국 게임주가 코로나19 수혜 종료로 인한 어닝쇼크였다면,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한국 게임주는 기대가 너무 큰 탓이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매출 하향폭이 생각보다 커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신성장동력으로 평가받았던 NFT의 게임 내 적용일정은 이번에도 확실히 발표되지 않았다. 이때문에 실적발표 이튿날인 16일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4% 떨어진 49만2500원에 마감했다. 2019년 12월 이후 최저점이다. 엔씨소프트는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장에도 50만원을 밑돈 적이 없었다. 이밖에 한국 게임주들의 어닝쇼크엔 인건비 상승도 어닝쇼크에 한몫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수혜를 맞이한 게임사들은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앞다퉈 인센티브 등 인건비를 올렸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선 한국과 미국의 게임주 모두 당장 NFT나 메타버스로 인한 수익성 증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따라서 이미 발표된 작품의 흥행 지속여부나 올해 발표할 신작들이 각 게임사들의 주가의 방향성을 쥐고 있다는 판단이다. 정용제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게임 시장은 거리두기 정상화 기조와 더불어 주요 게임의 판매량 부진에 따라 3개월째 전년 대비 역성장을 기록 중"이라면서도 "게임 산업 전반의 단기 모멘텀이 부진한 상황에서도 핵심 컨텐츠가 확대되는 기업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컨텐츠 확대 대표 기업으로는 FIFA가 호조를 보이는 EA를 꼽았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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