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1일 발표한 경제 비전 브랜드는 '신(新)경제'다. 이 후보의 경선 당시 경제 비전은 '전환적 공정성장'이었는데 모호하고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전 선포식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상적인 네이밍(작명)이 정책을 설명하는 데 좋겠다 싶어서 붙였다"고 설명했다.
신경제는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핵심 비전이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 전 대표를 포함해 경선 후보들의 정책은 공약으로 만들 때 많이 참고하고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역대 대통령 후보들은 자신의 경제비전을 하나로 설명할 수 있는 작명(作名)에 공을 들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경제성장률 7%·국민소득 4만달러·세계 7위권 선진대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747 공약'을 내세웠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창조경제'를 주창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을 경제 비전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한 단어로 축약한 경제 비전이 대통령에게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747 공약을 달성하지 못해 비판받았다. 박 전 대통령도 임기 내내 '창조경제가 대체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달렸다.
문 대통령의 소득주도성장 역시 경제 비전이 정책 목표가 된 나머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 부작용을 초래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