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주목받는 트렌드 중 하나가 ‘미닝 아웃(meaning out)’이다. 미닝 아웃이란 소비를 할 때 단지 물질적 만족감만이 아니라 정치적·사회적 신념과 같은 ‘의미(meaning)’를 표현하려는 소비 경향을 말한다.
경제적 효용은 물론 환경, 이웃, 지역, 세계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기업이 사회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까지 따져가며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도 그런 흐름에 속한다.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비 습관으로는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을 정하고 실천하기 △재사용·재활용으로 물건 오래 쓰기 △가능하면 걸어서 쇼핑하고 차를 이용할 때는 목록을 정해 한 번에 사기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의 제품 사기 △재생 소재 제품 구매하기 △면이나 마 종류의 장바구니 쓰기 등이 있다.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실천 방법으로 ‘5R 소비’도 주목받고 있다. 5R은 《나는 쓰레기 없이 살기로 했다》의 저자 비 존슨이 제안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불필요한 것은 거절하기(refuse) △필요한 것은 줄이기(reduce) △줄일 수 없는 것은 재사용하기(reuse) △재사용할 수 없는 것은 재활용하기(recycle) △나머지는 썩히기(rot)다.
집 안 한구석을 가득 채우고 있는 안 쓰는 물건에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는가.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해서 쓰고, 버리는 것을 최소화한다면 삶의 만족도는 더 높아질 것이다.
김재윤 생글기자 (세현고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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