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파주에 분양가 '30억' 오피스텔 등장…"살 사람 줄 섰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파주에 분양가 '30억' 오피스텔 등장…"살 사람 줄 섰다"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수도권 북쪽 끝자락인 경기도 파주시에서 분양가 30억원짜리 오피스텔이 공급된다. 아파트로 25평에 해당되는 전용 84㎡ 오피스텔 가격도 약 9억원에 공급된다. 옵션비와 취득세까지 합하면 10억원에 달하는 분양가다.

관련업계에서는 "파주에 이렇게 비싼 오피스텔이 팔리겠느냐"는 분위기지만, 대기 수요가 많다는 게 현장 분양사무소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확실한 주택 공급이 이뤄지는 시점까지 당분간 오피스텔 과열 현상이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피스텔 값이 30억원이라고?
2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지난 26일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분양 일정을 시작했다. 아파트 744가구, 오피스텔 2669실 등 총 3413가구 가운데 먼저 오피스텔 2669실이 공급될 예정이다.

분양가가 공개되면서 얘기가 많다. 최고가 기준 전용 147㎡ 펜트하우스 분양가는 29억9520만원, 전용 84㎡ 분양가는 8억9580만원이다. 전용 84㎡ 분양가는 언뜻보기에 9억원을 넘지 않지만 아파트 보다 높은 취득세 4%와 옵션 가격 등을 감안하면 10억원에 육박한다.

오피스텔 전용 84㎡는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아파트 전용 59㎡(25평형)과 맞먹는다. 운정신도시 내 아파트값과 비교해보면 높다. 파주시 목동동에 있는 힐스테이트운정 전용 59㎡는 지난달 6억6500만원에 실거래가 체결됐다. 분양가가 아닌 실거래가와 단순 비교를 해도 오피스텔이 2억원이 더 비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아파트 전용 84㎡는 지난 10월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가 9억4000만원에 거래되는 등 10억원을 육박하고 있다. 대장 아파트들의 호가도 9억원을 넘나들고 있다. 그럼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다보니 시세대비 반값이 분양됐다. '파주 운정3지구 A7BL 제일풍경채 3차 그랑포레'의 전용 84㎡ 분양가는 최고공급가 기준으로도 4억4000만~4억5000만원대였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운정신도시에서 아파트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분양가가 책정되지만, 오피스텔은 적용받지 않는다"며 "사업 시행자라면 당연히 오피스텔 가격을 높게 책정하려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실수요자들 사이에서도 회의적인 반응이 많다.

오피스텔 청약 과열 조짐
그럼에도 오피스텔 청약 시장은 과열될 조짐을 보인다. 오피스텔 청약에는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100% 추첨제로 진행된다. 아파트와 달리 대출 규제가 까다롭지 않다는 점도 쏠림현상을 심화하는 요인이다.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지난 26일 견본주택 방문 사전접수를 받았는데 5만명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5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접수가 끝났다. 공급 규모가 100실이 넘어가면서 당첨 시 바로 전매가 되지 않아 '초피꾼'(초반 웃돈을 노리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몰리지 않을 전망이다. 때문에 서울 영등포구 '신길 AK 푸르지오'나 경기 과천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보다는 덜 혼잡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분양사무소에서는 오피스텔 당첨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전용 84㎡와 147㎡ 모두를 생각하고 있다면 1단지에서 전용 84㎡ 147㎡에 각각 하나씩 신청하고, 2단지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신청하라고 한다.

주변 공인중개사들이나 관계자들은 당첨이 되지 않았을 때 도전하는 방법도 귀띔해줬다. 청약 이후 잔여 가구에 대해 이른바 ‘초치기’를 진행한다고 했다. 초치기는 특정 시간에 계약금을 입금한 순서대로 분양하는 선착순 방식이다. 불과 1초도 안 돼 마감하기 때문에 초치기라고 불린다. 이런 방식이 어느 분양 현장에서나 사용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분양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등 규제가 심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오피스텔 등으로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다"며 "힐스테이트 더 운정 역시 분양가가 비싼 편이지만 대기수요가 많다"고 했다.

시장 전문가 "당분간 청약 과열 지속"
수요와 공급이 맞아떨어지면서 오피스텔 청약 열풍이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이런 현상이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분양가 상한제 등으로 서울 등 수도권에 주택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오피스텔 등에 대한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며 “시장에 공급이 가시화되는 시점까지는 오피스텔 청약 광풍이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정부도 규제를 완화하면서 주거용 오피스텔 공급에 힘을 싣고 있어 이런 분위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일 낸 개정 고시에서 오피스텔의 온돌, 전열기 등 바닥 난방 설치 기준을 전용면적 85㎡ 이하에서 120㎡ 이하인 경우까지 허용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무턱대고 오피스텔 청약을 넣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 부동산 시장 전문가는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면적이 큰 오피스텔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며 “아파트의 대체재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 들어서는지 등 입지를 잘 살필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청약 시장이 과열되면 관련법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지하 5층~지상 49층, 13개동으로 지어진다. 오피스텔은 내달 1일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6일이다. 아파트는 올해 안에는 분양이 어렵고 내년 분양을 추진한다는 게 현대건설 측의 설명이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