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 기자] 온종일 쌓인 피지와 피로감으로 인해 잔뜩 예민해진 직장인 피부.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 직장인들의 경우 피부가 간지럽거나 뾰루지가 나는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경험할 때가 있을 것. 실제로 많은 피부 전문가들은 직장 내 환경이 피부 질환을 좌우한다고 밝히기도 한다.
그 요인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중 매일 매일 가동되고 있는 실내의 온풍기는 피부 건조를 유발하기 매우 쉽다는 사실. 사무실 내의 건조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될수록 피부 상태도 노화하면서 피부 트러블에도 취약해지기 마련이다. 두 번째로 과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면이 부족할 경우 피부 재생이 이뤄지지 않아 거칠어질 수밖에 없으며, 각종 스트레스는 피부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특히나 코로나 팬데믹이 일상화가 된 지금, 온종일 마스크에 자극받아 울긋불긋해진 피부가 골칫거리가 될 때가 있다. 아무리 신경 쓰며 노력한다 한들, 반들반들한 살 앞에 거친 마스크 재질은 자극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 여기에 환절기 특유의 건조한 공기와 오염된 환경까지 겹치면서 피부는 더욱더 예민해진 상황. 이제는 지친 피부 관리를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때다.
클렌징부터 순하게
당연한 사실이겠지만 스킨케어의 핵심 키워드는 클렌징. 퇴근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메이크업과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깔끔하게 세정하는 것이다. 약산성 클렌징 제품은 자극을 최소화하며 피부 장벽을 지켜주는 역할을 수행해 더없이 중요한 존재. 피부 속 과잉 피지와 미세먼지까지 딥클렌징 해주니, 민감한 직장인 피부엔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저자극 클렌징을 진행하는 데는 제품의 종류와 특성 또한 중요하다. 다양한 클렌징 제품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민감한 피부에 걸맞은 클렌저는 따로 있기 때문. 자신의 피부가 어떤 체질을 갖췄는지 미리 확인해보고 나서 제품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 크림은 수분 손실 없이 부드러운 세정 효과를 가져다준다. 민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길 원한다면 적절한 아이템. 메이크업 제거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로 안티에이징 및 탄력 개선까지 일조한다. 피부에 유익한 천연 성분으로 만든 세안 비누 또한 좋은 선택. 온종일 쌓인 노폐물을 자극 없이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Editor’s Pick!
그로운알케미스트 하이드라리스토어 크림 클렌저 저자극 수분 크림 클렌저. 민감한 얼굴 피부에 올리브 잎 향 가득한 제형으로 케어해준다. 덧붙여서 비타민 B 함유로 모공 크기를 눈에 띄게 감소해주며 피부광 까지 부여해주는 제품.
보습 케어가 중요한 이유
여러 가지 요인으로 외부 자극이 잦은 상황. 이럴 때는 과도한 영양보다는 필요한 보습에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족해진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확실히 잡아주는 것이 우선적이기 때문. 일교차가 커지면서 피지 분비량이 불규칙해지면 남아 있던 유수분마저 빼앗겨 탄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칙칙하고 푸석해진 피부는 땅김까지 심해져 적절한 대안이 필요하다.
보습에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는 요소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것. 그 이후 수분 전달력과 보유력이 뛰어난 히알루론산 함유 제품을 통해 수분을 채운 뒤, 세라마이드를 포함한 제품으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보습막을 형성하는 것이 핵심.
혹시라도 본인의 피부가 얇아 쉽게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고민을 안고 있다면 특정 부위에 있어서 더 꼼꼼하게 케어할 것. 덧붙여서 보디 피부도 환절기 공기에 따라 컨디션이 변하기 때문에 보습제를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수분을 채우고 이를 빠져나가지 않도록 보호해야 하는 습관이 중요한 이유.
Editor’s Pick!
물빛미 동키밀크 쉴드크림 5가지의 동키발효물과 4가지 시카 성분이 극강의 보습력을 부여하고 카바크롤 콤플렉스(오레가노잎추출물, 티트리추출물)가 2차 쉴드막을 형성해 장벽 강화를 꾀한다. 천연해조류에서 추출한 병풀테카의 그린 오일 비드가 영양을 즉각 공급하는 동시에 끈적임 없이 피부에 흡수되어 원활한 피부 재생을 돕는다.
피붓결을 탄탄하게
날씨가 추워질수록 피부 온도는 낮아져 피부 속 콜라겐이 파괴되는 냉노화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피부는 한번 처지기 시작하면 되돌리기 극히 어렵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근본적인 탄력 케어에 나서야 한다.이에 세럼 제품은 흐트러진 페이스 라인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턱 라인을 따라 위로 끌어 올리듯 바르고, 목부터 데콜테 라인을 따라 마사지해주듯 바르면 피부 탄력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최근엔 비타민 A, E가 함유된 세럼 제품이 주로 출시돼 피붓결을 매끄럽게 하는데에도 더없이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
덧붙여서 피부 컨디션이 저하됐다면 마스크 팩을 통해 케어할 수 있다. 농축된 제형을 머금은 시트로 꽤 오랜 시간 피부를 맞닿기 때문에 진정 효과가 즉각적인 편. 또한 수분과 영양도 더욱더 효과적으로 가져다주니 확실한 케어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계절엔 수분 및 진정 효과는 물론 탄력 케어까지 담당하게 되는 것.
Editor’s Pick!
키엘 칼렌듈라 페탈 인퓨즈드 카밍 마스크 칼렌듈라 꽃잎과 알로에베라입즙을 함유한 진정 마스크. 온종일 자극 받은 피부를 15분 만에 진정 시켜 준다. 세안 후 눈가를 피해 펴 발라준 뒤, 15분 후 마사지하며 씻어 내주면 끝.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