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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매상사 비싸고 못 믿겠어…중고차 절반 이상이 '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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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매상사 비싸고 못 믿겠어…중고차 절반 이상이 '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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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고차 거래의 절반 이상이 개인 간 직거래일 만큼 소비자들의 중고차 불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국내 중고차 거래현황 분석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거래된 중고차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251만5000대다. 이 가운데 매매상사 등 중고차 매매업체 개입 없이 이뤄진 당사자 간 거래는 54.7%인 137만6000대에 달했다.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는 113만9000대로 45.3%를 차지했다.

미국, 독일 등 해외 시장의 경우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 비중은 30% 수준이지만, 우리나라는 55%에 달할 정도로 높다. 보고서는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보다 당사자 간 거래가 많은 것을 두고 매매상사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높아 기피한 결과로 풀이했다.

가격 측면에서도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 가격이 당사자 간 거래 가격보다 2배 가까이 비쌌다. 보고서는 당사자 간 거래된 중고차 평균 가격은 604만6000원인 반면,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 가격은 1126만9000원으로 1.86배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차량의 모델과 연식·주행거리 등의 조선이 동일한 경우에도 매매업자를 통한 거래가가 당사자 간 거래보다 1.26~1.35배 높았다.

또 중고차 시장에서 수입차 거래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3년간 중고차 시장 내 국산차 점유율은 2018년 88.0%에서 2020년 85.8%로 하락했다. 국산차 점유율이 낮아진 만큼 수입차 점유율도 매년 1%포인트(p)씩 상승해 지난해 14.8%까지 올랐다. 수입 중고차의 66.1%는 독일계 브랜드였다.

보고서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경차 비중이 높고 전기차의 감가율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경차는 지난해 신차 판매 규모가 10만대 밑으로 떨어졌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연간 29만대 가량 거래되고 있었다.

또한 전기차의 경우 중고차 거래 대수가 2018년 2500대에서 2020년 7600대로 3배 가량 늘었지만, 감가율이 50%에 달해 동일 모델의 휘발유차 감가율(27%)보다 크게 높았다. 보고서는 전기차 가격이 더 빨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연기관차 위주의 잔존가치 평가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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