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20.36

  • 13.98
  • 0.55%
코스닥

693.15

  • 3.68
  • 0.53%
1/2

한강변 아파트값 홍콩 따라잡는다? [집코노미TV]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그곳이 알고싶다! 안녕하십니까, 서기열입니다.

서울! 그 중에서 한강변 아파트 가격이 무섭게 치솟고 있습니다. 한강 조망권의 가치가 부각되는 가운데 특히 정비사업을 통해 들어선 신축 아파트의 가격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오르고 있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한강변 신축 아파트 가격이 세계 최고 수준의 집값을 자랑하는 홍콩을 머지않아 곧 따라잡을 기세입니다. 그리하여 집코노미TV가 한강변 아파트 가격의 현주소 그리고 미래 상승 가능성에 대해서 짚어봤습니다.

한번 보시죠!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앞>



오늘 집코노미는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앞에 나와있습니다. 대한민국 아파트 대장주라고 할 수 있겠죠. 전용 84㎡가 최근에 42억원에 거래되면서 굉장히 세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한강변에 신축 아파트 가치가 그만큼 재조명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은데요. 한강변 아파트의 가치가 과연 어디까지 올라가고 더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인지 집코노미TV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기열 집코노미TV 기자
반포에 아크로리버파크가 최근에 시세는 어떤가요?



▷김한 대양공인중개 실장
이번에 42억까지 하나 거래가 되면서 평균적으로 부르시는 금액대가 40억원대 이상은 대부분 부르시고.

▶서기열 기자
84㎡?

▷김한 실장
네네. 84㎡. 그리고 우선은 기본적으로 40억 내외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서기열 기자
그럼 지금 아까 42억원은 보니까 계산해보니까 평당 1억2000만원 정도? 그 정도 시세인거 같아요. 이 지역의 전체적인 대장주인 거 같은데. 현재 매물은 어떻게 많이 쌓였나요?

▷김한 실장
사실 매물은 거의 없구요. 거의 없구요. 사실 매물 잠김 때문에 거래되는 것들이 신고가를 찍고 있는 거 같구요. 향후에는 평당 1.5억 정도까지도 예상하는 거 같습니다.



▶서기열 기자
매물은 없지만 매수 문의는 오고 있나요?

▷김한 실장
매수 문의도 예전만큼 있진 않아요. 있진 않지만 그 매도 물량에 비해서는 매수 문의가 조금 더 있는 거죠.

▶서기열 기자
똘똘한 한채 수요가 들어오면서 가격은 계속, 거래는 적지만 올라가고 있다.

▷김한 실장
상향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서기열 기자
이 지역이 주목 받는 이유는 한강변의 가치 때문이라고 봐야될까요?



▷김한 실장
그렇죠. 아무래도 이제 한강변, 강남에 위치한 한강변 중에 제일 처음 정비를 시작하는 곳이기 때문에 먼저 치고 나가는 거 같구요. 그리고 아크로리버파크를 중심으로 해서 원베일리나 원펜타스가 양쪽에 신규 아파트들이 들어선다는 것은 사실 공급에 대한 것들도 있겠지만 이 정비라는 개념으로 봤을 때는 먼저 정비가 되다보니까 이쪽으로 많이 몰리는 거 같습니다.

▶서기열 기자
이제 동네가 완전히..

▷김한 실장
탈바꿈을 하는거죠. 그쵸

▶서기열 기자
동쪽에 원베일리, 서쪽에 디에이치클래스트.



▷김한 실장
디에이치도 있고 원펜타스도 있으니까 우선 원펜타스까지 들어오고 디에이치까지 들어서면 이쪽 반포 쪽에는 스카이라인이 형성되는 거죠.

▶서기열 기자
앞으로 어디까지 갈까요?

▷김한 실장
향후에는 모르겠습니다. 뭐 45억까지는 어느 정도 예상하시는 거 같아요 대부분.

▶서기열 기자
아, 단기적으로. 45억 정도까지는.



▷김한 실장
예상을 하시더라구요.

▶서기열 기자
그러면 중대형 평형 중에서는 눈 여겨볼 만한 가격대, 거래는?

▷김한 실장
45평형이 기본적으로 50억대선에서 몇 개가 거래가 됐구요. 나머지 50평형대나 다른 평형대도 사실은 물건이 없어서 거래를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단지 내>



▶서기열 기자
저는 반포에 이어서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에 나왔습니다.

한강변 아파트의 가치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곳인데요. 전통적인 부촌이죠. 그리고 현재 재건축이 지금 추진되고 있습니다. 재건축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고 난 이후에 이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의 가치는 과연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요? 홍콩의 집값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한번 제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기열 기자
안녕하세요.

▷신만호 중앙리얼티 대표
안녕하십니까.

▶서기열 기자
집코노미TV에서 나왔습니다.

한강변 아파트 하면 당연히 대장주는, 전통적인 대장주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나요?



▷신만호 대표
압구정동 같은 경우는 아시다시피 이번 지난 4월 말부터 토지거래허가제가 시행이 되면서 거래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와있는 매물들은 얼마 없지만 수요는 굉장히 많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거래가 몇 건이 됐는데. 예를 들면 한강변 같은 경우 53평형(전용 160㎡)이 58억원에 거래가 됐어요. 그게 직전 거래가가 4월말 토지거래허가 시행 전에 54억3000만원에 거래가 됐으니까 5개월 만에 한 3억7000만원정도 상승을 했죠? 그러니까 평당으로 치면 1억1000만원 정도 되는 거래 사례가 나왔고, 30평형대 같은 경우는 35평 현대아파트 35평이 36억원에 최근 거래가 됐어요.

그러니까 최저 거래가가 1억원은 돌파를 했다고 보시면 되고. 1억1000만원 정도 시세가 형성이 됐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서기열 기자
평당 3.3㎡ 당 1억1000만원 정도. 많이 올라왔네요.
매물은 어느 정도나 조금 있고 매수세는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신만호 대표
매물이 정말 적어요. 현대아파트는 조합이 설립돼 있기 때문에 조합원 지위양도가 원천적으로 금지가 돼있습니다. 또 조합원 지위 양도가 되는 예외적인 물건을 찾다보니까 물건이 더 적고. 그러다보니까 나와있는 매물들은 글쎄요, 압구정동이 한 1만세대 정도 되는데 제가 머리 속으로 대충 계산해봐도 10개 내외? 진짜로. 나와있는 게.

하루에 꾸준히 문의전화는 꾸준히 서너통씩은 오고 있고. 지금은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실제 구입을 하겠다, 상경을 하겠다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매물 자체가 없어요.

▶서기열 기자
결국은 그렇게 수요가 몰려들고 있다는 얘기는 한강변 아파트에 대한 가치가 중요하게 조명받고 있지 않나 싶은데요. 또 이게 재건축이 되면 재건축이 어느 정도나, 재건축이 진행이 되면 그 가치는 더 부각될 거 같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신만호 대표
원래 현대아파트는 비쌌는데 지역 자체가 좋았는데 압구정동이 한강이 보인다고 비쌌던 게 아니었어요. 압구정동 자체가 터가 좋아서 비쌌었는데 한강조망이 플러스가 된 거에요. 그게 사실 10년이 안 된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야 한강 조망에 대한 가치가 반영이 되기 시작했다, 이제 시작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재건축 후에는 한강이 보이는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의 가격이 얼마가 될까? 다른 강남권, 한강이 보이는 아파트보다는 최소한 1.5배에서 2배는 더 비싸지 않게 형성이 될까. 즉 지금 반포 같은 경우는 1억이 넘게 시세가 형성이 돼있고 거래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지금 압구정도 같은 경우는 최소 1.5억, 2억은 형성이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서기열 기자
중장기적으로 재건축이 마무리가 되면 정말 100억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입지라는 건가요?



▷신만호 대표
어, 100억 가능합니다.

<스튜디오>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와 압구정 현대아파트의 모습은 이랬습니다. 최종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아크로리버파크 84㎡는 45억원에 거래됐다는 이야기까지 들리기도 합니다. 현장에서는 향후 50억원까지 오를 것이란 기대감도 보이네요. 압구정 현대아파트도 재건축이 마무리되면 3.3㎡ 50평형대 아파트가 75억, 100억까지도 오를 거라는 얘기도 나오네요.



그렇다면 홍콩의 집값은 어느 정도일까요?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업체인 CBRE의 ‘글로벌 리빙 2020’ 리포트에 따르면 홍콩의 평균 집값은 125만달러, 약 15억원 수준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프라임 프라퍼티, 고급 주택의 평균 가격은 599만달러, 약 71억원 수준이네요. 홍콩 집값을 따라잡는다? 불가능한 일만은 아닌 거 같습니다.

강남권 한강변에선 서초구 반포를 출발점으로 잠원동, 압구정동으로 이어지는 한강변에서 재건축이 추진중입니다. 청담동 청담삼익아파트와 삼성동 홍실아파트도 철거를 마치고 신축아파트 대열에 합류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강북권에서도 한강변 신축아파트의 가치는 부각되고 있죠. 성수동에는 트리마제를 비롯해 아크로서울포레스트 등이 대표적이죠. 또 동쪽으로 이어지는 성수전략정비구역의 재개발이 속도를 내면 스카이라인이 달라질 전망입니다. 서쪽으로 넘어가면 한남뉴타운이 속도를 내고 있고 서빙고, 동부이촌동, 한강로까지 이어지는 한강변에 아파트 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곳이 알고싶다! 다음에는 새로운 지역을 찾아 심층적인 분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지역 있으면 영상에 댓글 달아주세요.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은 사랑입니다.

기획 집코노미TV 총괄 조성근 디지털라이브부장 진행 서기열 기자
촬영·편집 정준영 PD 디자인 이지영 제작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한경디지털랩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