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반도체 수탁 생산에 집중하는 전문 기업을 가리킨다. 반도체 설계업체로부터 일감을 받아 제품을 제조하는 이곳은?
① 웨이퍼 ② 팹리스 ③ 파운드리
④ 쿼터 픽셀 ⑤ 시스템 LSI
[해설] 파운드리란 팹리스로 불리는 설계 전문 업체가 상품을 주문하면서 넘겨준 설계 도면대로 웨이퍼를 가공해 반도체 칩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설계 기술 없이 가공 기술만 확보하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팹리스로부터 설계도면을 받아 생산하므로 수탁 가공사업이라고도 한다.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대만 TSMC와 삼성전자의 경쟁이 치열하다. 반면, 팹리스란 반도체를 생산하는 공장(fab) 없이 반도체 설계와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정답 ③
[문제] 수요와 관련된 탄력성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면?
①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커진다.
②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0보다 큰 재화를 열등재라고 한다.
③ 두 재화가 대체 관계에 있다면 수요의 교차탄력성은 0보다 작다.
④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율을 수요량의 변화율로 나눈 것이다.
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가격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직선이 된다.
[해설]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소득 변화에 따른 수요량 변화율을 나타낸다.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량도 증가하면 소득탄력성은 0보다 크다. 이는 정상재다. 정상재 가운데 소득탄력성이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면 필수재, 1을 초과하면 사치재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수요량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눠 구한다. 값이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다. 대체재가 많은 재화일수록 가격탄력성이 크다. 가격탄력성이 가격 수준과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수요곡선은 수직이 된다. 교차탄력성은 재화 1의 가격 변화에 따른 재화 2의 수요량 변화율로 두 재화의 관계 정도를 측정한다. 두 재화가 대체 관계라면 재화 1의 가격이 상승(하락)할 때 재화 2의 수요량이 증가(감소)하므로 교차탄력성은 0보다 크다. 0보다 작으면 두 재화의 관계는 보완 관계다. 정답 ①
[문제] 다음 지문을 통해 A국의 총수요(AD)곡선과 단기 총공급(AS)곡선의 변화를 옳게 추론한 것은?
▶A국의 2월 소비자동향지수(CSI)는 83으로 4개월 연속 하락, 2015년 이후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공급과잉 우려 등에 따라 국제유가는 연일 최저치를 경신하며 하락하고 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현재 배럴당 29달러로 떨어졌다.
① 총수요곡선과 총공급곡선 모두 이동하지 않는다.
② 총수요곡선과 총공급곡선 모두 왼쪽으로 이동한다.
③ 총수요곡선과 총공급곡선 모두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④ 총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총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⑤ 총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총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해설] A국 소비자동향지수(CSI)의 4개월 연속 하락은 Y=C+I+G+(X-M)에서 소비인 C의 위축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총수요(AD)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이다. 국제유가의 하락은 생산원가가 절감돼 기업의 생산 비용을 감소시킨다. 이는 생산량이 늘어나는 요인으로 총공급이 증가할 수 있고, 단기 총공급(AS)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정답 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