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9월16일(15:26)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쌍용자동차 인수전에 참전한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에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세운 새 법인 '카디널 원 모터스'가 전격 합류했다. .
1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엘비앤티는 카디널 원 모터스, 파빌리온PE와 함께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은 본입찰에서 인수 후보 중 가장 높은 5000억원대 금액을 써냈다. 에디슨모터스는 2000억원대 중후반, 인디EV는 1000억원대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은 유럽 투자사를 포함한 글로벌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본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빌리온PE와 함께 인수 후 유상증자를 통한 안정적인 추가 자금 투입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전기차와 기존 내연기관차에 대한 수출 확대를 통해 쌍용차를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에서 새롭게 포지셔닝한다는 계획이다.
미국과 캐나다에 걸쳐 135개의 판매 채널을 확보한 카디널원이 합류하면서 이엘비앤티는 내연기관차 부문에서도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됐다. 북미 시장에 진출해 2023년부터 내연기관차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사우디아라비아 국제산업단지와 인도에 '전기차 반제품수출 및 생산기지 건설을 위한 신규사업부'도 신설할 예정이다. 이를 위헤 기존 쌍용차 인력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엘비앤티를 이끌고 있는 김영일 회장은 쌍용차와 현대기아차그룹 내 연구소 총괄 자격으로 각각 '무쏘'와 '싼타페'를 출시해 두 회사의 전성기를 이끈 바 있다. 김 회장은 "자동차 산업의 본질에 충실해 쌍용차를 글로벌 완성차 회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에 새로 합류한 듀크 헤일 카디널원 회장은 "우리는 수출 경쟁력이 미흡한 쌍용차의 근본 문제를 해결해 성장과 추가 고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컨소시엄"이라며 "다양한 자동차 회사에서의 경영 정상화와 연구개발(R&D) 경험이 미래 전기차 개발 능력과 합쳐진 가장 바람직한 조합"이라고 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