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홍보비 37억"…또 '지사 찬스' 논란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임한 뒤 광고·홍보물 등의 제작 예산을 전임 지사보다 3.7배가량 더 쓴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에선 “주로 자신을 알릴 만한 활동의 홍보 예산이 대거 포함됐다”며 “공공의 자치단체 예산과 조직을 본인 선거활동용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경기도에서 제출받은 ‘경기도 광고 홍보물 제작 예산 및 내역’ 자료에 따르면 이 지사는 재임기간인 2019년부터 올해까지 3년 동안 총 37억1780만원의 예산을 사용했다. 이 지사는 2018년 7월부터 임기를 시작해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재명표 예산’을 편성했다. 연도별로 2019년과 2020년 각각 11억8300만원, 12억8040만원을 썼고 올해 12억5400만원을 예산으로 책정해 사용 중이다.

남경필 전 경기지사는 직전 3년(2016~2018년)간 총 9억9800만원을 썼다. 남 전 지사의 3년 비용이 이 지사의 1년치보다 적은 셈이다. 총 비용으로 보면 3.7배 차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홍보비가 급증하자 ‘과다 홍보’가 이뤄졌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야권은 물론 여권에서도 ‘경기도의 공공예산을 개인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용한 부분이 크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지사는 자신의 대표 정책으로 꼽히는 ‘경기지역화폐’ ‘재난기본소득’ ‘배달특급’ 등을 주로 홍보했다.

앞서 ‘보은 낙하산 인사’ 논란에 이어 이 지사가 예산과 인사를 통해 대선 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른바 ‘지사 찬스’ 논란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그가 연말까지 지사직을 내려놓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경기지사로서의 대외 활동보다 대선 후보 활동에 집중하는 올해도 12억5000만원의 홍보 예산을 모두 사용할 예정이다.

조 의원은 “자신의 대권가도를 위해 경기도를 활용해온 이 지사의 홍보 활동이 올 들어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며 “결국 피해자는 경기도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선 출마를 위해서는 일정 기간 전에 지사직을 내려놔야 하는 규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