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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개시…"각종 서류 발급부터 제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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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앱을 통해 신용대출 신청이나 보험 가입 등에 필요한 서류들을 간편하게 발급받고 이를 금융회사에 곧바로 제출할 수 있게 됐다. 토스는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토스 앱에서 각종 전자증명서를 관리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주민센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던 주민등록등본과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등 9종의 공공문서를 앞으로 토스 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토스 앱 ‘내 문서함’에서 ‘증명서 신청하기’를 누른 후 필요한 서류를 선택하고 공동인증서 인증을 거치면 된다.

토스는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 규모를 늘리는 동시에 신용대출 신청, 보험 가입, 연말정산 등에 필요한 서류들을 한꺼번에 발급·제출할 수 있는 ‘패키지 서비스’도 조만간 도입할 예정이다. 가령 신용대출 신청시 주민등록등본과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10종의 필요 서류를 패키지로 발급받고 금융사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토스 관계자는 “정부의 페이퍼리스 사업에 발맞춰 공공문서의 온라인화, 모바일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공공문서뿐 아니라 민간의 다양한 증명서 등을 안전하게 토스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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