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신제품 공개(갤럭시 언팩)를 앞두고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 수장인 노태문 무선사업부장(사장·사진)이 27일 "3세대 폴더블폰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강화된 내구성과 새롭고 신나는 멀티태스킹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언급했다.
노 사장은 이날 삼성전자 뉴스룸에 올린 기고문에서 "이제 곧 혁신 기술을 집약한 '갤럭시Z' 시리즈를 앞세워 새로운 카테고리를 열어가는 모바일 경험을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11일 온라인을 통해 3세대 폴더블 제품인 '갤럭시Z폴드3(가칭)'와 '갤럭시Z플립3(가칭)'을 공개할 예정이다.
그는 "폴더블 첫 출시 이후 삼성은 멈추지 않고 갤럭시Z폴드2와 Z플립에 더 큰 화면과 더 많은 기능을 탑재해 소비자가 원하는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이번에 발표할 폴더블 제품도 소비자들 피드백을 반영해 오늘날 삶에 필수적 기능을 더욱 충실하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했다.
'개방형 생태계' 구축에도 전작 대비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방형 생태계만이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자유롭게 맞는 경험을 창조할 수 있고,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더 많은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과 협업해 개인에 최적화되면서도 기기와 데이터를 지킬 수 있는 첨단보안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 최근에는 구글과 개발한 새로운 통합 스마트워치 플랫폼도 공개했다. 이번 폴더블 제품에는 구글 듀오 비디오 콜과 MS 팀즈를 활용한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사장은 "이번 갤럭시Z플립은 더욱 유려한 스타일과 강하고 견고한 내구성을 함께 갖췄다. 폴더블폰 최초의 S펜 사용성 등 놀라운 변화도 기대해달라"고 했다. 또 "이번에는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소개하지 않지만 노트 또한 밝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노 사장의 기고문 전문.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저는 작년 8월 언팩에서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할 때,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모바일 기술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조심스럽게 세상을 다시 열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소통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때보다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은 우리 세상을 보다 더 크게 여는데 다시 한 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지난 1년 간에도, 기술은 우리의 일상을 계속해서 새롭게 변화시켜 왔습니다. 또한 개인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업계의 협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빠른 변혁의 시대에, 저는 개방형 생태계(Open Ecosystem)만이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자유롭게 맞는 경험을 창조할 수 있고,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변화하는 사회를 위한 비전과, 이를 실현할 모바일 기술을 선보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제 곧 혁신 기술을 집약한 갤럭시 Z 시리즈를 앞세워, 새로운 카테고리를 열어가는 모바일 경험을 소개할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모든 활동, 그 중심에는 고객이 있습니다.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항상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의미 있는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픽 카메라, 선명한 스크린, 오래가는 배터리, 강력한 보안까지,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최고로 만들어 갤럭시 제품에 탑재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최첨단 제품과 기술로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카테고리 역시 적극적으로 개척해 왔습니다. 폴더블 첫 출시 이후, 우리는 멈추지 않고 갤럭시 Z 폴드2, Z 플립에 더 큰 화면과 더 많은 기능을 탑재해 고객이 원하는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할 폴더블 제품 역시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 오늘날 삶에 필수적인 기능을 더욱 충실하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삼성의 3세대 폴더블폰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강화된 내구성과 새롭고 신나는 멀티태스킹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세상은 개방형 생태계와 믿을 수 있는 모바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연결성의 시대로 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개방성'과 '보안'을 상호 배타적인 개념으로 보지 않습니다. 실제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신뢰할 수 있는 업계 리더들과 협업을 통해, 개인에 최적화 되면서도 기기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최첨단 보안 기술을 지속 개발해 왔습니다. 보안에 대한 고객들의 걱정을 낮추고, 고객 스스로 원하는 모바일 경험을 선택하고 원하는 정보만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앱과 데이터·프라이버시에 대한 결정권 또한 보장할 것입니다.
이러한 협력은 모든 것을 더욱 편리하게 연결하는 통합적인 모바일 경험의 구축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힘입어 최근에는 구글과 새로운 통합 스마트 워치 플랫폼을 소개했습니다. 삼성헬스, 스마트싱스 등 사랑받는 갤럭시 앱에 더해, 새로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앞으로 더욱 확장된 애플리케이션들이 제공될 것이며, 원 UI 워치(One UI Watch)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워치-스마트폰 연결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구글과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더 많은 앱과 서비스를 최적화해, 더욱 풍성한 폴더블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3세대 갤럭시 Z 폴더블폰에서는 한층 최적화된 앱 사용 경험을 선사하고자, 많은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플렉스 모드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거나, 핸즈 프리에 최적화된 구글 듀오 비디오 콜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활용한 멀티태스킹을 실행하는 등 다양하고 최적화된 폴더블 경험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 발표될 갤럭시 Z 폴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각각의 장점을 결합해 업무와 소통, 창작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또한, 갤럭시 Z 플립 후속작은 더욱 유려한 스타일과 강하고 견고한 내구성을 함께 갖췄습니다.
한 단계 높아진 눈높이에 맞춰 더 많은 사람들이 신나는 모바일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갤럭시 Z 시리즈와 함께 소개하는, 폴더블폰 최초의 S펜 사용성 등 놀라운 변화도 기대해 주십시오.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이번에 소개하지 않지만, 노트 경험 또한 여러 갤럭시 단말에서 지속 확장되며 밝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오는 8월 11일 '갤럭시 언팩'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