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와 지역 경제계가 최대 국책사업인 진해신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이달부터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타를 이른 시일 내에 통과한 뒤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 경상남도의 구상이다.


이 때문에 도와 지역 경제계는 진해신항 예타 통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2월 창원상공회의소협의회와 부산상공회의소를 시작으로 3월에는 창원시의회, 도의회 등이 진해신항의 조속한 예타 통과와 건설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지역민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온라인 서명운동도 오는 7월 말까지 진행한다. 범도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8개 시·군에 서명운동 동참도 독려하고 있다.
진해신항 1단계 사업은 접안시설 9선석, 항만배후단지 67만4000㎡, 호안 8.08㎞, 방파제 1.4㎞, 임항교통시설 6㎞ 등이 포함돼 있다. 사업비는 7조7001억원으로 2031년 완공 목표다. 전체 진해신항은 초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첨단 지능형 초대형 항만(스마트 메가포트)으로 건설된다. 완공되면 신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싱가포르, 중국 등 동북아 주요 항만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진해신항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로 생산 유발 효과 28조4785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22조1788억원을 비롯해 17만8222명의 취업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