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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국내 첫 선박 자율운항…대양 횡단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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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인 아비커스가 국내 최초로 완전 자율운항에 성공했다. 하반기엔 자율운항 기술을 바탕으로 대양 횡단에 나설 계획이다.

아비커스는 16일 경북 포항운하 일원에서 열린 ‘선박 자율운항 시연회’에서 12인승 유람선을 사람 개입 없이 완전 자율운항했다. 총 길이 10㎞인 포항운하는 수로의 평균 폭이 10m로 좁은 데다 내·외항에 선박이 밀집해 복잡하고 까다로운 운항 환경을 갖추고 있다. 아비커스 주도로 열린 이날 시연회에는 KAIST와 한국해양대, KT 등이 참여했다. 아비커스는 선박 자율운항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현대중공업그룹 사내벤처 1호로 출범한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다.

아비커스는 이날 선박의 출항부터 운항, 귀항 및 접안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자율운항을 선보였다. 인공지능(AI)이 선박의 상태와 항로 주변을 분석해 이를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항해자에게 알려주는 ‘하이나스’와 선박 이·접안 지원 시스템인 ‘하이바스’ 등 첨단 기술을 활용했다. 자율주행차에 사용하는 레이저 기반 센서와 특수 카메라 등 항해보조시스템을 적용해 선원 없이도 날씨 및 해류 변화, 어선 출몰 등 돌발 상황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시연에서 KT는 5세대(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운항 선박을 원격 관제했다. 포항에서 300㎞ 넘게 떨어진 경기 과천의 네트워크관제센터에선 선박에 설치된 카메라로 촬영한 고화질 영상과 센서 정보를 5G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받아 원격으로 제어했다.

아비커스는 이번 시연회 성공을 계기로 자율운항 관련 기술을 고도화해 여객선, 화물선 등 모든 선박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르면 올해 하반기 국내 선사와 함께 자율운항 기술을 바탕으로 대형 상선의 대양 횡단에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어큐트마켓리포츠에 따르면 자율운항 선박 및 관련 기자재 시장은 연평균 12.6%씩 성장해 2028년엔 시장 규모가 235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이번 실증에 성공한 기술을 바탕으로 내년 자율운항 레저보트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것”이라며 “미래 해상 모빌리티의 종착점인 자율운항 선박 시장의 퍼스트 무버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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