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갈린 CJ제일제당-농심 주가
같은 식품업종에서도 원자재 가격 전가 여부에 따라 주가가 뚜렷이 엇갈리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웃은 기업은 CJ제일제당이다. 최근 소맥·쌀값 등이 급등하면서 햇반 가격을 1600원에서 1700원으로, 컵밥 20여 종 가격은 300원씩 올렸다. 이는 1분기 호실적으로 연결됐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늘어난 6조1781억원, 영업이익은 39.6% 증가한 3851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원가율은 77.4%로 전년 동기(79.4%) 대비 2.0%포인트 하락했다. 이 같은 실적을 반영한 주가도 상승세다. 31일 CJ제일제당은 3.39% 오른 48만8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초 38만4500원에서 27.0% 상승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CJ제일제당은 국내 식음료 업체 중 가격 전가력이 가장 강한 회사”라며 “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상승 부담을 아미노산, 사료, 가공식품 등 전 사업부 제품의 판가 인상으로 전가할 것”이라고 말했다.반면 치솟는 소맥 가격을 제품값에 반영하지 못해 울상인 식음료 업체도 있다. 농심이 대표적이다. 라면의 주원료인 소맥 선물 가격(미 시카고상품거래소 기준)은 1년 새 약 29%, 팜유 선물 가격은 81.3% 올랐지만 농심은 2016년 이후 라면 가격을 한 번도 올리지 못했다. 농심 1분기 영업이익은 283억원으로 전년 대비 55.5% 감소했다. 이날 농심은 30만1500원에 마감했다. 1년 전(31만9000원)과 비교하면 박스권에서 지지부진한 상태다.
“가격 인상 쉬운 기업 찾아라”
‘원자재값 상승→제품값 전가→실적 개선→주가 상승’의 사이클을 탄 대표 기업 중 하나는 풍산이다. 각국의 경기부양책 영향에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 수요까지 겹치면서 구리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지난 28일 구리 현물 가격은 t당 1만159.5달러로, 1년 전(5332.5달러)보다 90.5% 올랐다. 구리와 전기동 가격이 상승하면 매출도 함께 오르는 구조인 풍산은 올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풍산은 이날 1년 전(1만9800원) 대비 103.0% 오른 4만200원에 마감했다.매번 원자재 가격 전가에 실패하면서 실적 악화를 되풀이하는 대표적 기업은 한국전력이다. 올해도 전력용 연료탄이 20% 가까이 올랐지만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 카드를 꺼내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따라 최근 키움증권과 삼성증권은 한전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hold)으로 하향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