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MES 전문가가 직접 컨설팅…솔루션 안정성·전문성·사후관리까지 완벽
모든 생산 현장의 목표는 분명하다. 생산성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하는 것. 같은 환경에서 물건을 많이 만들어내고, 불량률을 줄이며 원가를 절약할 수 있다면 이는 곧바로 기업의 수익 확대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기업들이 스마트공장 도입에 앞장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제로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의 생산성은 30%, 품질향상은 43.5%, 납기 준수율은 15.5% 증가한 반면 원가는 15% 절감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MES솔루션을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앞장서고 서울시 우수기업 온라인바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 MES 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공장에 사물인터넷(IoT)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납기 준수, 원가절감 등의 효과를 견인하다.
■ 생산분야에 특화된 MES솔루션 공급 ‘Tobe_MES’
온라인바다㈜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알루미늄 압출, 사출, 프레스, 전기전자, 기계 등의 분야에 특화된 MES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중소·중견기업용 ERP솔루션과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MES솔루션인 Tobe_MES 시스템, 고객 맞춤 클라우드형 ERP솔루션을 보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이 중 스마트공장 성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Tobe_MES 시스템은 생산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광범위하고 정확한 생산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PDA를 이용해 생산데이터를 실시간을 집계해 제품생산에 미치는 모든 요소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생산품 품질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현장에서 관리되는 모든 데이터를 PDA, 바코드스캐너, 터치PC, PLC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로 통합관리함으로써 최적의 품질조건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이 밖에 생산작업자 이력관리로 책임공정 관리가 가능하며, 생산데이터 공유로 타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품목별 LOT이력부터 금형이력까지 개별 관리 가능, 터치식으로 운영도 편리
품목별 LOT이력관리로 매입부터 출하까지 불량 LOT추적 관리도 가능하다. 불량 LOT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빠른 대응을 통해 대량 불량 발생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다. 기존에 관리가 불가능했던 수 천개에 이르는 금형이력 관리도 용이해진다. 품목별 금형 매칭을 통해 생산성을 증대하고, 수리이력 및 수명 등 사용이력 관리를 통해 관리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Tobe_MES는 운영도 용이하다. 기본적으로 작업조건을 자동수집관리하기 때문에 최적의 생산조건 및 생산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터치식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현작작업자가 실시간으로 운영 프로그램을 선택, 관리하며 다양한 형태의 출력물로 분석 및 조회가 가능하다. 동시에 Fool/Proof 시스템을 통해 작업자가 범하기 쉬운 실수를 방지하고, 100% 양품 보증을 위해 생산장비를 자동으로 관리·제어할 수 있다.
나영호 온라인바다㈜ 대표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경쟁 속에 이제 스마트공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스마트공장에 대한 시장의 높은 관심 속에 다양한 ERP, MES 시스템이 쏟아지고 있지만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솔루션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솔루션 안정성, 전문가 구성, 철저한 사후지원 서비스 등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라며 “자사는 15년 이상의 평균 경력을 가진 전문가가 직접 컨설팅, 개발에 참여하며, 별도의 고객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사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