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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사 안 만나도 전화로 보험 가입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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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부터 보험 설계사를 만나지 않고 원하는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전화 가입시 설계사 대신 AI(인공지능) 음성봇이 상품 설명을 할 수 있게 되고, 모바일 가입시 여러번 반복해야 했던 전자 서명은 한번으로 줄어든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비대면·디지털 보험모집 규제개선 과제 현황 및 계획을 16일 발표했다.

우선 설계사 직접 대면 없이 전화로 보험 가입이 가능해진다. 지난 3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에 따라 녹취 등 안전장치가 전제된 경우라면 대면을 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는 설계사가 소비자를 반드시 1회 이상은 만나서 계약의 주요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

모바일 청약시 서명 횟수도 1회로 줄어든다. 기존에는 단계별로 여러 차례 해야 했지만, 보험협회가 지난 3월 모범 규준을 바꿔 청약 절차 시작시 한 번만 해도 될 수 있도록 바꿨다.

전화 모집(TM)시 보험 설계사 대신 AI 음성봇이 설명을 읽어주는 것도 3분기부터 가능해진다. 전화 모집시 중요사항을 담은 표준스크립트는 읽어주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품 이해도가 떨어지는 등 우려가 있었다. 앞으로는 음성봇이 스크립트를 읽어준 뒤 고객 질의가 있을 경우 설계사가 대답해주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 전화 설명과 모바일 청약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집 방식도 신설된다. 보험 상품의 주요 내용은 전화로 설명 및 녹취를 진행하되 청약은 모바일로 하는 식이다. 판매 이후 해피콜(보험 완전 판매 모니터링)도 모든 상품에 대해 온라인 해피콜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변액보험, 저축성보험, TM 실손보험 등에 대해서는 전화 방식으로만 해피콜을 할 수 있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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