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커머스, 콘텐츠 등 투자 확대에 따라 마케팅 비용 증가 요인, 인건비 상승 등 요인이 있었지만 전 부문이 고성장세를 보여 매출 증가가 비용 증가를 상쇄했다.
카카오는 6일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1조258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1575억원으로, 모두 역대 최대 기록이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플랫폼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668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그중 카카오톡 관련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615억원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175억원이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및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1898억원을 기록하며 전 사업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5892억원으로 집계됐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글로벌 거래액 증가에 힘입어 따라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80% 성장한 1747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303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68억원을 기록했다. 지적재산(IP) 비즈니스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1274억원이다.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1004억원을 기록했다. 꾸준한 신규 채용 확대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지난 2월 카카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으로 정의하고 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5월 내에 카카오의 지속가능경영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ESG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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