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4일 K8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기아는 지난달 2.5가솔린, 3.5 가솔린, 3.5 LPI를 선보인 데 이어 이날 1.6 터보 하이브리드 출시로 K8의 최종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K8 하이브리드는 최고 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f·m의 힘을 내는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 출력 44.2kW, 최대 토크 264Nm의 구동모터,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이전 K7 2.4 하이브리드 엔진의 최고 출력(159마력)과 최대 토크(21.0kgf·m) 대비 각각 13%, 29% 향상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고 기아 측은 설명했다.
또 구동모터의 효율을 높이고 12V 보조배터리 통합형 고전압 배터리 적용으로 K7 하이브리드(16.2 km/L) 대비 약 11% 높은 복합연비 18.0km/L를 달성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대거 탑재됐다.
트림별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노블레스 라이트 3698만원 △노블레스 3929만원 △시그니처 4287만원이다.
K8 하이브리드는 저공해자동차 제2종으로 분류된다. 공영주차장과 전국 공항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K8 하이브리드는 높은 시장의 관심과 기대를 충족시키는 프리미엄 하이브리드로 준대형 하이브리드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출시된 K8 하이브리드도 '마이너스 옵션' 적용 대상이다. 노블레스 트림 이상에 기본 적용되는 후방주차 충돌 방지 보조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을 제외할 경우 원래 가격에서 40만원이 인하된다는 설명이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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