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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하는 ‘2021 고객감동 브랜드지수(Korea Customer Surprise Brand Index, K-CSBI)’는 산업별 대표 업종을 평가해 서비스 최고 품질 브랜드를 선정하는 인증제도다. 소비자가 직접 점수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게 설계됐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올해는 지방자치단체의 특산물과 도시브랜드를 비롯해 금융사, 가전업체, 건강식품 등의 브랜드가 두루 선정됐다.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는 물론 최근 두각을 나타내 높은 평가점수를 받은 브랜드들이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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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복합터미널’과 헬스밸런스의 홍삼 브랜드 ‘천지양’은 7년 연속 수상하며 명성을 이어갔다. 이들 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게 유지한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 의성군의 한우 브랜드 ‘의성마늘소’와 신한은행의 스마트뱅킹 앱 ‘신한쏠(SOL)’도 6년 연속 수상했다. 전기압력밥솥 브랜드 ‘쿠첸’과 건강기능식품 종합건강 부문의 ‘뉴트리원’, 커피전문점 부문의 ‘스타벅스’, 홈쇼핑 부문 ‘NS홈쇼핑’도 연속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K-CSBI는 특허청의 상표등록을 거쳐 독점 배타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원인, 상황, 기쁨, 온정 등 네 가지 ‘감동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정밀하고 객관적인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감동 키워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하도록 만들고, 감동과 놀라움으로 이르게 하는 것이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다.
오랫동안 고객만족경영은 기업에 최우선적인 과제였다. 기업이 고객만족지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높아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대체로 모든 소비자에게 보편적이고 균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만족도 관리의 비용 대비 가치는 감소 추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브랜드 간 차별점을 구별하기 어려워지게 됐다. 자연스럽게 브랜드관리의 새로운 방향이 요구됐고 이에 부응해 등장한 개념이 체험마케팅과 고객감동이다.
소비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주도적인 입장에서 최적의 소비체험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브랜드 관리자들도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가 가지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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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결과를 토대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한층 더 잘 파악하고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상품과 브랜드의 개발에 한층 앞서나갈 수 있을 것이다.
김동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