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올해도 TV호황? 베일벗는 삼성 네오QLED vs LG 올레드

관련종목

2024-04-29 08:01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올해도 TV호황? 베일벗는 삼성 네오QLED vs LG 올레드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문화' 확산으로 지난해 TV 호황을 누렸던 삼성과 LG가 올해 신제품 라인업을 속속 공개하고 나섰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다음달 3일 TV 신제품 공개행사인 '언박스&디스커버리(Unbox&Discovery)'를 개최한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미니 발광다이오드(LED) 기반 TV인 '네오 QLED'와 QLED 등 2021년형 TV에 대한 구체적인 스펙을 선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2021년형 대표 TV 라인업으로 초프리미엄 TV인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와 네오 QLED, QLED로 구성했다. 마이크로 LED TV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TV다.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자연 그대로의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무기물 소재이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 염려 없이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다음달부터 첫 공개된 110형에 이어 99형 제품도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보다 더 작은 70~80형대 제품도 연내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가격은 110형 기준 1억7000만원이다.

    네오 QLED는 미니 LED 기반 TV다. 미니 LED TV는 액정표시장치(LCD) TV의 백라이트 유닛(BLU)에 사용하는 LED를 작은 크기로 만들어 촘촘하게 박은 것이다. 그만큼 일반 LCD TV에 비해 휘도(밝기)가 높도, 선명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네오 QLED는 기존 LED 소자 대비 40분의 1 크기를 갖춘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하고,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퀀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하는 등 기존 QLED TV 대비 화질을 크게 끌어올린 제품이다.

    네오 QLED는 이와 함께 백라이트 전원 제어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해 주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 구역을 조절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해 준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미국법인에 따르면 네오 QLED는 8K(85·75·65인치), 4K(85·75·65·55인치)로 각각 고급형과 보급형 두 모델로 구성됐다. 네오 QLED의 가격은 가장 저렴한 모델(4K·55인치) 기준 약 175만원(1599.99달러)다. 삼성전자는 올 1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인데, 미국에서 최근 네오 QLED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LG도 본격적으로 2021년형 신제품을 선보이며 삼성과의 경쟁에 나섰다. 2021년형 'LG 올레드 TV'는 미국 등에서 5가지 라인업(Z1·G1·C1·B1·A1)으로 최대 88인치 크기로 출시될 전망이다. LG전자는 보통 Z에 초프리미엄 TV '시그니처 8K', G에 TV를 벽에 밀착시키는 '갤러리 디자인', C는 그해 주력 제품, B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제품에 관련 모델 명을 부여해 왔다.

    LG전자는 이번 G1 시리즈 전 모델에 보다 정교한 파장의 빛을 내 기존 대비 선명한 화질을 표현하고 밝은 화면을 보여주는 차세대 올레드 패널인 '올레드 에보'을 탑재했다. LG전자 측은 '더 나은 광도를 제공해 뛰어난 선명도, 디테일 및 사실감으로 더 높은 밝기와 강력한 이미지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올레드 TV 중 가장 수요가 많은 C1 시리즈엔 48인치부터 83인치에 달하는 다양한 화면 크기 옵션을 제공한다.

    눈에 띄는 건 A1의 신규 도입이다. 역대 LG 올레드 TV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성비'를 앞세운 B1 시리즈와 A1시리즈는 글로벌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 확대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올해 글로벌 OLED TV 시장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에 LG전자가 새롭게 내놓은 미니 발광다이오드(LED) 기반 'LG QNED TV'는 8K와 4K로 10여종이 시장에 출시된다.

    특히 LG QNED TV는 업계에서 사용중인 대표적인 고색재현 기술을 모두 사용해 LCD TV 중에서는 색 재현율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LG전자는 초대형 제품군 중심으로 8K와 4K 해상도를 포함해 QNED TV 10여 개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에 따르면 LG QNED TV는 86형(화면 대각선 길이 약 218㎝) 8K(7680x4320) 해상도 제품을 기준으로 백라이트에 약 3만 개의 미니LED를 탑재한다. 로컬디밍 구역은 2500개에 달한다.

    색상 불순물을 걸러 내기 위해 나노 입자를 사용하는 'LG 나노셀 TV'는 올해 8K로 2가지 모델, 4K 4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LG전자는 LG 나노셀 TV에서도 초대형 위주로 제품 구성을 대폭 강화하며 올레드 TV뿐 아니라 LG QNED와 함께 LCD TV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모델별 정확한 가격과 출시일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TV 판매량 추산치는 2억2383만대로, 2015년 이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의 지난해 연간 TV 판매량 예상치는 약 4902만대로, 15년 연속 판매 1위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