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정부 "코백스 통해 백신 공급"…"벤츠 타고 급식받는 소리"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부 "코백스 통해 백신 공급"…"벤츠 타고 급식받는 소리"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정부가 코백스(COVAX Facility, 이하 코백스)를 통해 10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내년 1분기에 공급받을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코백스는 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에 공평하게 분배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등이 참여해 만들어진 기구다. 내년 말까지 전 세계 인구의 20%까지 코로나19 백신을 균등하게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백스 측에 따르면 현재 190개 국가와 지역이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20억회분을 확보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참여국들은 코백스에 선입금하면 금액(1회 접종분 당 3.5달러)를 기준으로 수량이 결정된다.

코백스 측에서는 다양한 제약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현재 상당수가 개발 중이다.

코백스는 인도의 세럼연구소(SII)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벡스 2억회분 계약(9억회분까지 확대 가능)을 체결한 상태다. 또 사노피/GSK가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서는 2억회분에 대한 구매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또 지난 18일에는 추가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의 1억7000만회분의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또 존슨앤존슨의 5억회분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공개했다. 존슨앤존슨에서는 자회사인 얀센을 통해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내년 1분기에 한국에 도입될 백신은 이들 중에서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제는 전 세계 180여개 국가가 참여한 코백스는 모든 국가에 코로나19 백신을 충분하고 공정하게 배분하기 위한 백신 공급 기구라는 점이다.

WHO는 확보한 백신 가운데 최소 13억 회분을 92개 개발도상국에 우선 공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영국과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서 백신 확보전이 더욱 치열해지는 가운데 빈국에 백신 지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 세계 최빈국들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소외돼선 안 된다며 코로나19 백신의 보편적 공급을 강조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백신 국가주의'가 아니라 국제적 협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지 않으면 선진국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서 '코백스'에 기부해줄 것을 촉구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코백스 통한 백신 공급 방침에 "안일하게 선구매 안해서 밀리고 코백스에서는 부유해서 밀리고. 우리나라는 당분간 백신 구경하기 쉽지 않을 듯", "정치 국정 빈국도 포함되나요?", "최빈국에게 주는 게 코백스라는데 국민들이 모를거라 생각하나" 등의 비판섞인 반응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 게시판 스누라이프에는 28일 '코백스에서 백신 가져오면 국제적으로 어떤 취급 받을지 모르겠다"며 코백스 통한 백신 공급에 비판적인 글이 게재됐다.

게시자는 "WHO 홈페이지에 따르면 코백스는 fair&equality를 위한 프로그램이고 기본적으로 도네이션에 의한 펀딩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다"면서 "제일 많이 기부한 것이 빌과 멜린다 재단이고 영국이 10억불, 캐나다가 7억불, 일본이 2억불 등 선진국이 백신 개발을 위해 4월부터 모금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8개의 백신개발에 자금을 지원한 프로그램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다고 우리나라가 어마어마한 펀딩을했으면 모르겠는데 1천1백만불이라고 나온다"면서 "우리나라랑 비슷하게 펀딩한 곳이 있나봤더니 카타르가 1천만불을 기부했다"고 전했다.

그는 "프라이빗 펀딩을 보니 틱톡이 1천2백만불, 마돈나가 1백만불을 했다. 물론 이게 12월 중순 실적인 것 같으니 이후에 우리나라가 어마어마하게 펀딩했을 수는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일 많이 기부한 영국이나 캐나다가 코벡스에서 백신을 가져가겠냐"면서 "선진국처럼 백신을 입도선매 못하는 국가를 위한 전형적인 중후진국 지원 프로그램인데 여기서 내년 1분기부터 백신을 도입하기로 했다니? 코백스에 백신 2억도즈 기부한 빌게이츠 아저씨가 비웃지 않을까"라고 직격했다. 1도즈는 성인 1명이 1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이 같은 글에 "한국 정도 규모의 국가가 코백스로 겨우 백신 얻는 건 진짜 망신 아닌가", "GDP 기준으로 20위권내의 국가 중에 자체개발한다는 중국, 러시아 빼고 코백스에 의존하는 국가가 있나. 선진국들도 우습게 생각할 것이고 개도국들도 한국이 돈 조금 내고 백신 공구하려는 모습보면 한심할 듯", "코백스는 단순히 공구하자는 목적이 아니라 빌 게이츠 같은 사람이 참여하는 자선 느낌도 있는건데 어떻게 여기서 가져올 생각을 하나"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한 게시자는 "우리나라가 코벡스 물량 가져오는건 벤츠타고 무료급식소 가서 급식 받아먹겠단 소리다"라고 일갈했다.

정부는 현재 코백스 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와 각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은 1000만명분, 얀센은 600만명분이다. 이 외에도 모더나 백신 1000만명 분에 대해서도 계약이 진행 중이다. 계획대로 백신 공급이 이뤄진다면 코백스 퍼실리티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내년 1분기부터, 얀센과 화이자는 각각 2분기, 3분기부터 국내에 들여오게 된다.

정부에서는 국내 첫 접종은 내년 2월 국내에서 위탁 생산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시작된다고 밝혔다.

여기에 세계백신면역연합 등이 운영하는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확보하는 백신 일부도 내년 1분기부터 도입할 수 있게 추진 중이다.

이렇게 되면 아스트라제네카 천 만명 분, 얀센(600만명 분)·화이자(천만 명분) 등 모두 3천6백만명 분 계약을 완료한 셈이라고 당국은 전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전 인구의 20% 물량을 공급하는 게 코백스 퍼실리티의 목표였는데, 초기 대응이 필요한 물량 일부에 대해서는 가급적 1/4분기에 늦지 않게 공급을 시작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워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