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전 2개월간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회사의 운명이 걸린 두 달 동안 채권단 지원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주인 찾기 작업을 매듭지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떠안게 됐다.
서울회생법원은 28일 쌍용차가 신청한 ARS 프로그램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법원이 법정관리 개시를 일정 기간 보류하는 동안 이해관계자들이 합의하면 회사가 다시 정상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는 제도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채무자와 채권자들 사이 구조조정에 관한 협의를 지원하기 위해 2021년 2월 28일까지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보류한다”고 했다.
쌍용차는 우선 국내외 차입금의 만기를 연장해야 한다. 쌍용차가 지난 21일 법정관리와 함께 ARS 프로그램을 신청한 것은 외국계 은행에서 빌린 600억원을 갚지 못해서다. 이후 연체액은 2553억여원 더 불어났다.
최대 관건은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는 작업을 끝내는 것이다.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인 HAAH는 앞서 쌍용차에 3000억원가량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 대신 기존 주주 지분을 정리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기존 지분을 감자하면 HAAH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투자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인도 정부는 자국 기업이 외국에 투자한 주식을 매각할 때 감자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협상이 답보 상태에 빠지고 쌍용차 판매량이 급감할 경우 HAAH가 인수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가능성도 있다.
생산 재개도 풀어야 할 과제다. 쌍용차는 일부 협력회사의 납품 거부에 따라 24일과 28일 이틀간 차량 생산을 중단했다. 29일 생산 재개를 목표로 협력사들과 협의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당초 납품을 거부한 다섯 곳 중 두 곳이 공급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며 “나머지 세 곳을 설득해 생산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2개월간 이해관계자 사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정관리가 개시될 전망이다. 이 경우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고 판단돼야 경영 정상화 절차를 밟을 수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쌍용차가 계속기업가치를 증명할 수 있을지, 실질적인 구조조정 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남정민/김일규 기자 peu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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